현대모비스 기업 분석과 미래 경쟁력에 관한 정보입니다. 현대모비스의 연구개발 투자와 글로벌 전략, 재무제표 분석을 통해 자동차 부품회사로서 시장 전망을 제시합니다. 저의 현재 보유종목 수익은 홈페이지에 있으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대모비스 주식 매수 매도 추천 글이 아닙니다.
현대모비스 기업 분석 1 – 사업모델
현대모비스 기업 분석을 위해 비즈니스 모델을 확인하자.
현대모비스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같은 기업의 자동차 부품을 만드는 회사다. 현대모비스가 만드는 자동차 부품은 크게 샤시모듈, 칵핏모듈, 프론트엔드모듈과 같은 자동차의 큰 부분을 조립하는데 중점을 둔다.
1. 샤시모듈
자동차의 뼈대와도 같은 자동차의 하단 부분이다. 여기에는 프레임, 바퀴, 브레이크 등이 포함된다. (위사진 참고)
2. 칵핏모듈
운전자와 승객이 시간을 보내는 곳이다. 여기에는 스티어링 휠(핸들), 좌석, 대시보드를 비롯해 자동차 내부에서 볼 수 있는 모든 버튼과 디스플레이가 포함된다.
3. 프런트 엔드 모듈: 자동차의 라디에이터, 헤드라이트, 범퍼, 캐리어, AAF 등이 포함된다.
4. AS 보수용품
국내에서 운행 중인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A/S부품 공급을 책임지고 있다.
현대모비스 기업 분석 2 – 최근 5년 실적
구분 | 2019/12 | 2020/12 | 2021/12 | 2022/12 | 2023/12 |
---|---|---|---|---|---|
매출액 | 380,488 | 366,265 | 417,022 | 519,063 | 592,544 |
영업이익 | 23,593 | 18,303 | 20,401 | 20,265 | 22,953 |
당기순이익 | 22,943 | 15,268 | 23,625 | 24,872 | 34,233 |
영업이익률(%) | 6.20 | 5.00 | 4.89 | 3.90 | 3.87 |
현대모비스 기업 분석을 하기위해 실적을 분석하자.
현대모비스 매출액을 분석해보면 2020년 코로나 상황을 제외하고는 꾸준히 매출액이 증가하였다. 다만 영업이익률은 6%에서 3%로 꾸준히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회사가 원가관리를 잘못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매출은 가격(Price) 곱하기 판매량(Quantity)이다. 매출액을 증가시키는 방법은 기업 제품의 가격을 올리거나, 판매량을 늘리는 방법이 있다. 판매량을 늘리는 방법은 시장을 확장하는 것이 가장 좋다.
현대모비스 전년대비 매출액 상승율 & 당기순이익 상승율
연도 | 2020/12 | 2021/12 | 2022/12 | 2023/12 |
---|---|---|---|---|
매출액 상승률 | -3.74% | 13.86% | 24.47% | 14.16% |
당기순이익 상승률 | -33.45% | 54.74% | 5.28% | 37.64% |
매출액 상승률 보다 당기순이익 상승율이 더 높다면 주가는 가파르게 상승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 매출액은 규모가 큰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최소 10%이상의 매출액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다. 2021년과 2023년에는 매출액 상승률보다 당기순이익 상승률이 더 높았다.
실제로 2021년과 2023년에 현대모비스 주가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현대모비스 매출액& 매출원가& 판매비와관리비 증가율
연도 | 매출액 상승률 | 매출원가 상승률 | 판매비와관리비 상승률 |
---|---|---|---|
2020/12 | -3.74% | -2.73% | 0.14% |
2021/12 | 13.86% | 14.14% | 12.20% |
2022/12 | 24.47% | 26.02% | 22.83% |
2023/12 | 14.16% | 14.31% | 12.78% |
매출액이 증가하는 만큼 매출원가가 증가한다면 변동비형 기업이다. 이런 기업은 영업이익률이 커지기 힘들다. 반면에 매출액이 증가하지만 매출원가는 증가하지 않거나 낮게 증가한다면 고정비형 기업이다.
현대모비스 최근 4년의 매출액 상승률, 매출원가 상승률, 판관비 상승율을 계산했다. 현대모비스는 매출액이 오르는 만큼 매출원가도 상승하고, 판관비도 비슷한 비율로 상승한다.
결론을 말하면 현대모비스는 높은 영업이익률을 만들기 어려운 사업 모델을 가지고 있다. 왜냐하면 물리적인 제품을 만드는 원재료가 필요한 사업이기 때문이다. 제조업의 특징이다. 그래서 PER가 낮다.
영업이익률을 개선하려면 자동차 부품 판매가격을 올리면 된다. 그런데 가격인상을 함부러 못하는 이유는 현대모비스의 주 고객은 현대차와 기아차다. 판매가격을 인상하면 하면 현대차와 기아차의 이익률이 하락하게 된다.
높은 월급을 받는 직원을 기계로 교체해서 매출 원가를 줄이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현대는 노조가 있어서 직원을 내보내기 쉽지도 않다.
현대모비스 기업 분석 3 – 현금흐름표
항목 | 2021 | 2022 | 2023 |
---|---|---|---|
영업활동 현금흐름 | 2,608,809 | 2,154,062 | 5,342,631 |
투자활동 현금흐름 | (1,953,379) | (1,603,980) | (2,541,385) |
재무활동 현금흐름 | (962,405) | (638,464) | (1,889,401) |
기말현금 및 현금성자산 | 4,155,989 | 4,088,248 | 5,079,414 |
현금흐름표는 시간에 따라 회사에 들어오고 나가는 현금의 흐름을 보여준다. 재정 건전성과 운영 효율성을 평가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현대모비스 기업 분석을 위해 현금 흐름표를 분석해야 한다.
현대모비스 영업활동현금흐름에서 이자를 지급하고, 법인세만 납부한다. 매년 영업활동으로 돈을 잘 벌어들이고 있다.
재무활동 현금흐름을 보면 현대모비스는 차입금 방식으로 자금조달을 한다. 그리고 차입금을 상환하는데 가장 많은 돈을 지출하고, 리스부채를 매년 상환하고 있다.
주주들을 위해 배당금지급과 자사주 매입을 위해 돈을 지출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현대모비스 영업활동현금흐름 대비 투자, 재무활동 현금흐름 비율
항목 | 제 45 기 (%) | 제 46 기 (%) | 제 47 기 (%) |
---|---|---|---|
투자활동 현금흐름 | -74.88% | -74.46% | -47.57% |
재무활동 현금흐름 | -36.89% | -29.64% | -35.36% |
기업이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돈을 100% 기준으로 하여, 회사가 투자활동, 재무활동에 몇 % 돈을 사용하는지 계산해봤다. 일반적으로 회사가 사업을 지속하기 위해 재투자 비율이 높다면 주주에게 돌아갈 몫이 작아진다.
현대모비스는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돈 보다 투자와 재무활동에 더 많은 현금을 지출하기 때문에 2022년까지 현금성자산이 늘어나지 않았다. 다만 2023년에는 투자활동 현금 지출이 줄어서 현금성 자산이 1조가 늘었다.
현대모비스 기업 분석 4 – 재무상태표
구분 | 제 45 기 | 제 46 기 | 제 47 기 |
---|---|---|---|
유동자산 | 23,552,362 | 25,659,721 | 25,565,154 |
비유동자산 | 27,930,175 | 29,746,977 | 33,020,691 |
자산총계 | 51,482,537 | 55,406,698 | 58,585,845 |
유동부채 | 10,076,987 | 11,476,170 | 12,052,826 |
비유동부채 | 6,048,076 | 6,122,896 | 5,877,720 |
부채총계 | 16,125,063 | 17,599,066 | 17,930,546 |
지배기업의 소유주에게 귀속되는 자본 | 35,273,026 | 37,799,237 | 40,634,418 |
비지배지분 | 84,448 | 8,395 | 20,881 |
자본총계 | 35,357,474 | 37,807,632 | 40,655,299 |
자본과부채총계 | 51,482,537 | 55,406,698 | 58,585,845 |
현대모비스 기업 분석을 위해 재무상태표 역시 분석해야 한다. 재무상태표는 특정 시점에 회사가 어떤 상태인지를 보여주는 숫자다. 회사 재무상태를 통해 건전성과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제조업이다. 쉽게 현금화할 수 있는 유동자산 보다는 현금화하기 쉽지 않은 비유동자산이 더 많다. 주로 유형자산과 관계기업및공동기업투자주식 비중이 높다.
현대모비스 자산, 자본, 부채 비율
구분 | 제 45 기 (%) | 제 46 기 (%) | 제 47 기 (%) |
---|---|---|---|
부채총계 비중 | 31.32% | 31.76% | 30.61% |
자본총계 비중 | 68.68% | 68.24% | 69.39% |
현대모비스의 자본과 부채 비중을 계산해보면 자본7:부채3 의 안정적인 흐름을 유지하고 있다.
현대모비스 자본총계 추이 그래프 [지배기업 소유주 지분]
기업가치는 결국 주주자본에 회귀한다. 자본총계는 주주자본을 뜻한다. 우상향으로 늘어나는 것이 좋고 그 중에서도 이익잉여금이 가장 중요하다. 만약 자본금이나 자본잉여금이 자주 늘어난다면 주주에게 유상증자를 많이 하는 어려운 기업일 수 있다.
현대모비스 이익잉여금(빨간색)은 매년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손익계산서와 재무 상태표를 쉽게 이해하고 싶다면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현대모비스 기업 분석 5 – 산업의 성장성
성장기에 해당하는 산업은 매출이 빠르게 증가하고, 주가도 빠르게 오르는 특징이 있다. 성숙기에 해당하는 사업은 매출이 크게 늘지 않고 주가도 많이 오르지 않는다.
자동차 산업은 성장기 산업일까? 성숙기를 지나 쇠퇴기 산업일까?
나의 개인적인 생각은 전통 내연기관 자동차는 쇠퇴 산업이고, 전기차와 자율주행이 가능한 자동차는 성장기에 있는 산업이라고 생각한다. 자동차의 패러다임이 바뀌는 초입이 아닐까?
즉 자동차 기업의 미래는 누가 빨리 전기차 시장과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선점하냐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 느리게 대응한다면 경쟁에 밀려 사라질지 모른다.
현대모비스 주가 상승 요인
1. 현대모비스 주가는 현대차, 기아차 판매량에 달려 있다. 현대모비스 매출액 흐름은 현대차와 비슷하다. (위 자료는 현대차 매출액이다. 2020년에 현대모비스와 똑같이 매출액이 소폭 감소했다)
2. 현대모비스는 영업이익률이 매우 낮다. 원가관리를 하여 이익률 개선이 시급해 보인다.
현대모비스 주가 하락 요인
1. 전기차 변화와 경쟁에 뒤쳐진다면 현대차와 함께 주가가 하락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