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트 사업보고서에 기반한 현대모비스 주가 전망, 기업 분석 정보입니다. 비즈니스 모델, 최근 5년 실적, 정성적 분석, 산업전망, 경쟁사를 분석하여 장기전망을 제시합니다. 그 외 주린이가 봐야할 기초 정보와 저의 수익률은 홈페이지에 있습니다.
현대모비스 기업 모델 분석 (Business Model)
1. 모듈 및 부품 제조사업: 현대모비스는 자동차의 3대 핵심 모듈(샤시, 칵핏, 프론트엔드 모듈)을 현대자동차 및 기아자동차에 공급하고 있다. 또한, 제동 시스템, 조향 장치, 에어백, 전동화 부품 등 다양한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여 국내외 자동차 제조사들에게 납품하고 있다. 이 사업은 완성차의 생산량에 따라 매출이 결정되며, 경기 변동에 큰 영향을 받는다.
2. A/S용 부품사업: 현대모비스는 전 세계에 운행 중인 현대차와 기아차에 필요한 보수용 부품을 공급한다. 이 사업은 차량 운행 대수에 따라 매출이 발생하며, 상대적으로 경기 변동에 덜 민감하다.
현대모비스 판매 전략은 무엇인가?
원가 최적화 및 운영 효율 개선: 모듈 및 부품 제조사업에서는 원가 최적화와 운영 효율성을 개선하여 가격 경쟁력을 강화한다. 이를 통해 판매 확대를 추진 중이다.
물류 시스템 개선 및 글로벌 공급망 확충: A/S용 부품사업에서는 물류 거점의 합리화와 시스템 개선을 통해 매출을 활성화시키고 있다. 또한 글로벌 시장에서의 확장을 위해 해외 법인들의 재고 관리 체계를 강화하고, 현지 대리점 및 딜러와의 협력도 강화하고 있다.
신기술 개발과 글로벌 진출 확대: 북미, 유럽, 중국 등의 주요 완성차 시장에 연구소를 구축하고 현지 맞춤형 제품을 개발하여 글로벌 시장 진출을 확대하고 있다.
현대모비스 주가에 미치는 리스크 요인은?
1. 완성차 업계의 경기변동: 현대모비스는 주로 현대자동차와 기아에 부품을 공급하므로, 이들 완성차 회사의 판매량 변화에 크게 주가가 움직인다. 완성차 시장의 침체나 경쟁 심화는 현대모비스의 매출과 수익성이 낮아진다.
2.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 관련 투자 부담: 현대모비스는 전동화 및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투자는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단기적으로는 비용 증가로 인해 이익률이 하락한다.
현대모비스 손익계산서 분석
최근 2년 실적
항목 | 2023년 상반기 | 2024년 상반기 |
매출액 | 30,351,918 | 28,524,531 |
매출원가 | 27,180,870 | 25,077,682 |
판매비와 관리비 | 2,089,188 | 2,268,082 |
영업이익 | 1,081,860 | 1,178,767 |
영업이익률 (%) | 3.56% | 4.13% |
당기순이익 | 1,773,810 | 1,860,039 |
당기순이익률 (%) | 5.84% | 6.52% |
현대모비스의 2023년, 2024년 상반기 매출을 비교해보면 2024년 상반기에 매출액이 하락하였다. 그래서 주가가 상승하지 못하고 하락하였다.
회사의 영업이익률은 3~4%, 당기순이익률은 5~6%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는 중이다. 원래 제조업이라서 이익률이 낮은 것을 감안해야 한다.
연도별 매출원가율& 판매비와 관리비율
항목 | 2023년상반기 | 2024년상반기 |
매출원가율 | 89.51% | 87.91% |
판매비와 관리비율 | 6.88% | 7.95% |
회사가 이익률이 낮은 이유는 매출원가율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87~89% 수준이다.
현대모비스 경제적 해자
1. 무형자산 유무 ( 정의: 무형자산이란 유형적으로 존재하지 않지만 회사에 가치를 제공하는 자산을 말한다)
현대모비스는 자동차 핵심 모듈 및 부품 제조에서 독자적인 기술력과 연구개발 능력을 바탕으로 높은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다. 전동화 부품, 전장 부품, 모듈화 기술 등은 현대자동차와 기아를 포함한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공급되며, 시장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2. 전환비용 유무 (정의: 전환비용은 소비자가 한 제품에서 다른 제품으로 변경할 때 발생하는 불편함, 비용을 의미한다)
현대모비스의 주요 고객은 현대자동차와 기아를 포함한 완성차 제조사들로, 모듈화된 부품을 대량으로 공급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오랜 기간 동안 이들 기업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공급망을 안정적으로 구축해왔다. Just-In-Sequence(JIS) 방식의 공급 시스템은 고객사의 생산 공정과 깊이 연계되어 있어 전환이 어렵다.
현대모비스는 현대차와 기아의 같은 계열사라서 서로 서로 도와주는 시스템이다.
3. 네트워크 효과 (정의: 제품,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그 가치가 증가하는 현상)
제조업 특성상 네트워크 효과는 없다.
4. 원가우위 (정의: 경쟁사보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낮은 가격에 제공할 능력이 있는 시스템)
현대모비스는 국내외에 걸쳐 다수의 생산 거점과 물류 거점을 운영하며, 규모의 경제를 상당 부분 실현하고 있다. 전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대규모 부품 공급을 하고 있어, 생산량 증가에 따른 고정비 절감 효과와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하지만 이익률은 높지 않아서 개인 투자자들은 원가우위를 실현했다고 보기 어렵다.
자동차 부품 산업 성장 전망
시장 규모
현대모비스는 세계 6위의 자동차 부품 공급업체로, 2024년 기준 자동차 부품 시장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전기차, 자율주행차, 커넥티비티 기술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이러한 미래형 자동차 기술 관련 부품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성장성
자동차 산업은 전기차 시장의 성장이 핵심적인 동력이 되고 있으며,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도 중요한 성장 요소다. 2025년에서 2030년 사이에는 자율주행차, 차량 공유 서비스, 전기차(EV) 시장의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관련 부품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현대모비스 경쟁사 분석
보쉬 (Bosch): 독일의 대표적인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로, 전장 부품, 자율주행, 전동화 부품 등 다양한 기술 분야에서 현대모비스와 경쟁
덴소 (Denso): 일본의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로, 특히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기술, 자율주행 부품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ZF 프리드리히스하펜 (ZF Friedrichshafen): 독일의 ZF는 자동차의 트랜스미션 및 샤시 부품, 전동화 솔루션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
마그나 인터내셔널 (Magna International): 캐나다 기반의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로, 차량 전동화 및 자율주행 기술 부문에서 경쟁
현대모비스 주가 전망에 중요한 것은?
1. 전동화 및 자율주행 기술 개발: 현대모비스는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 부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 시장이 성장하면서 관련 기술 및 제품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자율주행 및 전동화 부문에서의 기술의 발전은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2. 글로벌 완성차 시장의 경기 변동: 현대모비스의 주요 고객사인 현대차와 기아차의 매출 및 생산량이 회사의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경기 변동에 따라 주가가 움직인다.
3. 연구개발 및 기술 혁신: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 전장 부품, 전동화 기술 등을 지속적으로 개발 중이다. 기술 혁신이 성공적으로 상용화된다면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어 주가가 상승할 수 있다.
모르면 망하는 주식 기초정보
위 사진은 증권사에서 가져온 통계다. 예를 들어 주식 투자를 100명이 참가하면 75명은 손실을 보고, 20%는 은행 이자 수준을 달성한다. 오직 5명이 막대한 투자 수익을 가져간다. 당신은 세 그룹에서 어디에 속하는가? 당연히 이 글을 보고 있다면 손실 그룹에 속할 가능성 높다.
아래 글을 하나하나 읽어보고 자신의 투자스타일을 반성해보자. 내가 공부(노력)도 안하고 5% 안에 들어갈 생각을 안했는지 자신에게 스스로 물어보자.
1. 항상 주식 망하는 개인들의 공통점 (링크)
2. 남들이 알려주지 않은 주식 매도 원칙 5가지 (링크)
3. 상위 25% 끌어올리는 주식 분석 4가지 방법 (링크)
4. 아무도 모르는 우상향하는 주식 주도주 찾는 방법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