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부터 국내주식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미국주식, 암호화폐까지 자산을 분산하고 있는 개인 투자자입니다. 제 투자 수익률은 홈페이지에 있으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은 현대차 주가 전망 매출구조 재무상태 배당금 분석 글입니다. 매수 매도 추천 글이 아닙니다.
회사 주요제품
국내 완성 자동차 대장주 현대자동차를 알아보자.
회사의 사업부분은 자동차를 제조 및 판매하고 있다. 대표적인 차종으로는 G90, 펠리세이드, 그랜저, 아반떼, 소나타가 있으며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판매하고 있다.
현재는 친환경에 맞춰 전기차, 수소차를 만들고 있으며 대표적인 브랜드는 아이오닉5, 코나E 와 수소차 넥쏘가 있다.
현대자동차는 2022년 전 세계 완성차 판매량 3위에 올랐다. 1위는 토요타 1030만대, 2위는 폭스바겐그룹 980만대, 3위 현대차그룹(제니시스, 기아포함) 660만대를 판매하였다. 사실 우리가 현대차를 흉기차라고 비하하지만 전 세계에서 인지도있는 자동차인것을 인지해야한다.
자동차 판매 외 회사는 철도제작에서 매출을 발생한다. 철도제작은 현대자동차 자회사인 현대로템의 매출이다. 현대로템은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철도차량 제작사 중 하나로 고속철도차량, 지하철, 일반 철도차량을 제작한다.
현대차 주가 전망은 자동차 업황에 오르락 내리락하기 때문에 철도제작 부분은 신경쓰지 않아도 되겠다.
현대자동차는 승용차, RV 소형상용, 대형상용 등 다양한 모델을 가지고 있다. 특히 주목해야할 점은 내수보다 수출액이 더 많다는 점이다. 2023년 3분기 내수 23조원, 수출 33조원으로 내수시장 한계를 돌파하기 위해 노력중이다.
기업 실적 및 재무
회사 실적을 보기위해 손익계산서를 살펴보자.
2020년 매출액 103조원에서 2023년에는 162조로 꾸준히 성장을 하고 있다. 영업이익률과 ROE 또한 조금씩 상승하여 현재는 이익률 9%, ROE 또한 10% 이상으로 올라왔다. 조금씩 효율적인 경영을 하고 있다.
그럼 왜 회사는 영업이익률이 10%일까?
3분기 매출액은 41조원, 매출원가는 32조원으로 매출액 대비 매출원가 비율이 78% 이다. 매출원가에 해당하는 자동자 부품인 모듈, 시트, 범퍼, 에어컨은 현대자동차 계열사인 현대모비스. 현대제철에서 매입한다. 이외 현재차 직원의 급여도 포함되어 있다.
이 말은 현대차 실적이 좋으면 현대모비스, 현대제철도 실적도 비례해서 좋아진다.
회사 판매비와 관리비에 포함되는 내용을 알아보자. 현대자동차의 판매비와 관리비는 4조6천억원 수준이다.
판매비에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는 것은 판매비에서 광고선전비와 판매활동촉진비, 판매보증비용이 있다.
판매보증비용은 회사가 자동차를 판매한 후에 발생하는 보증수리 비용이다. 자동차의 결함이나 고장으로 발생하는 수리 비용을 보상하기 위한 것이다. 그외 판매수수료는 자동차를 판매하는 딜러나 대리점에 지불하는 수수료다.
우리가 대리점에 가서 자동차를 구입하면 판매한 딜러는 수수료를 받는다.
관리비에서는 급여가 9276억원, 연구비는 5549억원이 발생하였다. 자동차는 경쟁이 심하기 때문에 꾸준히 소비자를 유혹할만한 신차와 기술력을 선보여야 한다. 많은 노력과 많은 비용이 드는 산업이기디 하다.
회사 배당금
주가 전망에 어느 정도 영향력이 있는 것은 배당금이다. 현대차는 국내에서 높은 배당금을 주는 회사로 알려져있다. 2023년 2분기말 기준으로 반기 배당에서 분기배당으로 변경하였다.
꾸준히 주주가치 제고를 하는 것은 주가 상승에 도움이 된다.
현대차 경쟁사 비교
2022년 | 현대차 | 토요타 | 테슬라 |
매출 | 142조원 | 286조원 | 105조원 |
영업이익률 | 6.89% | 12.58% | 16.73% |
ROE | 9.36% | 11.48% | 33.60% |
시가총액 (2023/12) | 42조원 | 375조원 | 1040조원 |
현재자동차를 포함하여 완성차를 대표할만한 세계 기업 토요타와 테슬라를 주요지표 비교해보았다.
현대자동차가 테슬라, 토요타 매출액 대비 시가총액이 저평가 되어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영업이익률과 ROE가 낮기 때문에 시가총액이 낮을 수도 있다.
그리고 테슬라는 현재 자동차 모델이 5개임에도 불구하고 매출액이 105조원이라는 것과 현대차와 토요타는 수십가지 완성차 모델을 가지고 있지만 매출액이 142조원이라는 것은 테슬라의 브랜드 파워가 강하다는 것을 증명한다.
출처 – 매일경제
현대차가 저평가 되어있는 것일까? 아니면 미래에 대한 기대치가 낮은 것일까??
현대차 사업 모델 장점
자동차 비즈니스 모델의 장점을 알면 현대차 주가 전망을 할 수 있다.
- 매출의 확장성 – 현대차는 국내 뿐만 아니라 전 세계 여러나라에서도 판매하기 때문에 매출을 높일 수 있다. 그리고 새로운 자동차 모델을 출시함으로써 고객의 다양한 자동차 종류의 수요를 충족시켜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다.
- 자동차는 물리적인 공간거리를 압축시켜주는 이동수단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사람들의 수요가 꾸준히 있을 것이다. 개인 자동차 없는 세상은 너무나 불편하다.
- 자동차회사는 완성차 판매가격을 회사 스스로 어느정도 통제할 수 있다. 브랜드 파워만 있으면 이익률 유지가 가능하다.
- 브랜드가 유명하고 오래될수록 사람들이 신뢰를 한다.
현대차 사업 모델 단점
자동차 비즈니스 모델의 단점을 알면 현대차 주가 전망을 할 수 있다.
- 자동차를 만들 때 사용하는 원재료인 철광석, 알루미늄, 구리, 플라스틱은 수입에서 의존한다. 국제 경기상황에 따라 원재료 가격이 오르고 내린다. 원재료 가격이 오르면 현대자동차 마진율은 하락하고 원재료 가격이 내리면 현대자동차 마진율을 상승한다. 원재료 가격변동을 통제할 수 없는 점이 완성차회사의 단점이다.
- 세계에는 많은 브랜드의 완성차가 존재한다. 소비자에게 자동차를 판매하기 위해서 전 세계 수십개 브랜드와 경쟁해야한다. 디자인, 가격, 안전성, 부가적인 기능, AS까지 신경써야 한다.
- 자동차 산업은 현재 내연기관에서 자율주행, 친환경 단계로 넘어가고 있다. 자율주행은 진입장벽이 매우 높아서 많은 비용과 시간이 필요하다. 영업이익률 개선이 어렵다.
- 자동차는 단순히 이동수단이 아니라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재화이기도 하다. 우리는 왜 독일차를 선호하는가? 그럼 현대차는 BMW, 벤츠와 같은 브랜드 가치를 가지고 있는지 생각해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