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호텔신라 주가 전망 매출구조 재무상태 배당금 분석 글입니다. 호텔신라 주식 매수 매도 추천 글이 아닙니다. 2015년부터 국주로 시작하여 현재는 미주, 가상화폐까지 자산을 분산하고 있는 개인 투자자입니다. 제 투자 경험에 글은 홈페이지에 있으니 모두 읽는것을 추천드립니다.
호텔신라 주가 전망 – 매출구조
국내 면세점 대장주 호텔신라 사업 구분을 알아보자.
호텔신라 사업에는 2가지가 있다. TR(Travel Retail)과 호텔&레저이 있으며 매출의 80% 이상은 면세점에서 발생한다. 면세점 사업은 외국인 방문객과 내국인 해외출국자를 대상으로 외국의 유명 브랜드 상품 및 토산품을 주요제품으로 판매하는 것을 의미한다.
면세점 매출과 영업이익이 호텔신라 주가에 큰 영향을 미친다.
신라호텔은 직접호텔 경영과 위탁경영 호텔 사업을 하고 있다. 위탁경영이란 직접 호텔을 만들지 않고 호텔 소유주로부터 호텔의 운영을 위탁받아 이름을 사용하게 해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다낭에 있는 ‘신라모노그램 다낭’이 그 예이다. 위탁경영은 투자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호텔신라 주가 전망 – 실적 및 재무상태
항목 | 2021 | 2022 | 2023 |
---|---|---|---|
매출액 | 3,779,129,065,561 | 4,922,008,727,369 | 3,568,466,181,329 |
재료비 | (2,056,421,526,052) | (2,161,079,321,997) | (2,149,840,254,891) |
인건비 | (214,962,712,703) | (235,912,978,668) | (249,708,739,618) |
기타영업비용 | (1,388,933,298,635) | (2,446,670,095,767) | (1,077,686,739,004) |
영업손익 | 118,811,528,171 | 78,346,330,937 | 91,230,447,816 |
영업외손익 | (70,894,685,316) | (137,993,643,518) | 16,138,610,928 |
금융수익 | 10,486,810,835 | 12,888,996,119 | 42,474,980,585 |
금융원가 | (41,937,624,874) | (119,522,843,149) | (51,595,428,817) |
투자손익 | (49,902,304,436) | (14,787,390,366) | (2,779,567,575) |
기타영업외수익 | 45,634,923,684 | 35,983,529,967 | 90,017,933,437 |
기타영업외비용 | (35,176,490,525) | (52,555,936,089) | (61,979,306,702) |
법인세비용차감전순손익 | 47,916,842,855 | (59,647,312,581) | 107,369,058,744 |
법인세비용 | (20,857,472,617) | 9,483,060,517 | (21,390,562,606) |
당기순손익 | 27,059,370,238 | (50,164,252,064) | 85,978,496,138 |
호텔신라 주가 전망을 하기위해 실적을 살펴보자.
매해 매출이 2022년까지 증가하다가 2023년에는 매출이 1조원 감소하였다. 매출이 하락한 이유는 시내면세점 부진이 매우 크다.
영업이익률은 1~3%, ROE(자기자본이익률) 는 4~8% 로 매우 낮은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면세점도 완성된 제품을 구입하여 고객에게 판매하기때문에 유통업이다. 유통업 특성상 이익률은 낮다.
부채비율은 355%, 유보율은 276%로 재무구조 개선이 시급한 상황이다.
지표 | 2021 (%) | 2022 (%) | 2023 (%) |
---|---|---|---|
매출액 증가율 | – | 30.24 | -27.50 |
매출원가율(재료비+인건비+기타영업비용) | 96.86 | 98.41 | 97.44 |
영업손익율 | 3.14 | 1.59 | 2.56 |
3분기 매출액은 1조원이며 매출원가인 재료비, 인건비, 기타영업비용을 모두 합치면 약 1조원이다. 즉 호텔신라 연도별 마진율이 1~2% 인 셈이다.
왜 매출원가가 높을까?
매출원가에는 재고자산의 변동, 원재료와 소모품의 사용액, 종업원급여, 감가상각, 무형자산 상각비, 사용권자산 상각비가 포함된다.
기타의 경비는 무엇이 포함되는지 자세히 알아보자. (아래)
판관비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임차료, 외주용역비, 알선수수료, 감가상각비이다.
임차료는 공항에 면세점에 입점하여 지불하는 임차료, 알선수수료는 단체여행객을 면세점으로 방문하게 하는 여행사에게 지급하는 수수료, 외주용역비는 호텔, 면세점을 운영할 때 청소, 보안, 시설 관리 등의 업무를 외부 업체에 위탁하고 지불하는 비용이다. 감가상각비는 호텔과 같은 유형자산의 감가상각을 말한다.
호텔신라 주가 전망 – 배당금
2021년 2022년 주당 200원의 배당금을 지급하였고, 우선주에는 250원씩 배당금을 지급하였다.
호텔신라 경쟁회사
호텔신라 | 신세계 | |
매출 | 4조 9220억원 | 7조 8128억원 |
영업이익률 | 1.59% | 8.26% |
ROE | 10.33% | |
시가총액 | 2조 3941억원 | 1조 6274억원 |
호텔신라와 신세계를 비교해보았다. 신세계가 매출이 높은데도 불구하고 시가총액이 낮은이유는 지주사 이기때문이다. 지주사는 할인을 받아서 보통 투자자들이 저평가되어 있다고 착각을 한다.
호텔신라 사업 모델 장점
비즈니스 모델의 장점을 알면 주가 전망을 알 수 있다.
1. 꾸준히 증가하는 해외여행 수요 – 노동시간이 줄어들고, 소득이 증가하여 해외여행 수요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코로나가 온 2020년부터 21년까지는 하락하였지만 2022년부터는 본격적으로 다시 증가하기 시작하였다. 2019년에는 1년 해외여행객 출국 숫자가 2800만명이다. 해외여행 증가의 수혜를 받는 기업 중 하나는 면세점 회사일 것이다.
2. 지역 확장성 – 신라면세점 매출을 늘리기위해 해외 지점을 늘릴 수 있다. 현재는 인천, 서울, 제주, 홍콩, 싱가포르에서 면세점을 운영 중이다.
호텔신라 사업 모델 단점
비즈니스 모델의 단점을 알면 주가 전망을 알 수 있다.
1. 판매 제품의 한계 – 우리가 면세점에서 주로 구입하는 물건은 몇가지가 정해져있다. 술, 담배, 화장품이 대부분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공항을 자주 이용하는 편이지만 필요한 물건이 없어서 구입안할 때가 더욱 많다. 우리나라 면세점의 매출의 1등 공신은 중국 여행객이다. 중국 여행객은 주로 한국화장품을 많이 구입했다. 앞으로도 중국인이 한국 화장품을 계속 구입할까? 라는 의문을 가진다.
2. 국내 면세점 매출의 대부분은 외국인 비중이 매우 높다. 보라색이 외국인 매출액이고, 파란색이 내국인 매출액이다. 외국인 인원수는 증가하지만 매출액은 점점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사실 더 자세히 들여다 보면 외국인매출액 대부분은 중국인이다.
외국에서 한국에 방문하는 인원수는 1500~1600만명 수준이다. 증가하지 못하고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된다. 사실 한국 관광으로 볼 것이 없다.
3. 고정비가 크다 – 판관비에서 임대비 지출이 큰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면세점을 확장할수록 임대비와 인건비도 따라서 증가한다.
4. 전환비용이 낮다 – 쉽게 말하면 우리가 꼭 신라면세점을 이용할 이유는 없다. 롯데와 신세계도 똑같은 물건을 취급하기 때문이다. 쉽게 타 면세점으로 넘어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