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상장 관련주 TOP4에 대한 궁금증을 명확하게 해소해 드립니다. 토스와 관련된 주식과 그들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 투자자가 알아야 할 핵심 정보와 전망을 제공하여 투자 결정에 도움을 드립니다. 상장을 둘러싼 시장의 기대와 TOP4 회사를 분석하였습니다. 현재 보유종목 수익은 홈페이지에 있으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월드
관련주 1 번째 이월드이다.
이월드의 계열사 이랜드가 토스뱅크 지분 7.5%를 보유하고 있다. 이월드 -> 이랜드 -> 토스 이런 구조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월드는 대구에서 테마파크를 운영으로 먹고사는 회사다.
일년 매출액은 약 1265억원, 영업이익은 146억원 수준이다. 개인적인 견해로는 이월드의 테마파크는 성장성이 없으며 장기적으로 주가의 우상향을 기대하기 힘든 주식이다. 이월드는 정치인 이낙연 테마주에도 엮여있기도 하다.
이월드의 시가총액은 3000억원 수준이고, 토스뱅크 지분 7.5%를 보유했다면 이월드 시가총액의 삼분의 일인셈이다. Toss가 상장이 확정되면 적당히 눈치껏 주식을 팔 것을 추천한다.
이월드 시가총액 확인
하나금융지주
관련주 2 번째 하나금융지주다.
하나금융지주는 우리가 사용하는 하나은행의 지분을 100% 가지고 있는 지주회사라고 생각하면 된다. 하나금융지주는 토스뱅크 지분을 8.8% 가지고 있으며 약 1113억원의 가치라고 생각하면 된다.
시가총액이 16조원인 것을 감안하면 1113억원은 다소 작은 금액이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TOSS가 상장한다고 해서 하나금융지주의 주가상승에 큰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1년에 벌어들이는 당기순이익이 약 3조6천억원이다. 상장과 관련된 수혜 주식을 찾는다면 다른 회사를 투자하는게 현명하다.
하나금융지주 시가총액 확인
한국전자인증
관련주 3 번째 한국전자인증이다.
한국전자인증은 토스뱅크의 주식을 1.64% 보유하고 있다. 이월드, 하나금융지주회사보다 주식 지분율을 매우 낮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전자인증이 상장 수혜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한국전자인증의 시가총액은 현재 약 800억원 수준이다. 시가총액이 낮으면 개인들이 매수하기 좋아하고 시가총액이 높은 회사보다 주가 상승하기가 쉽다.
한국전자인증 1년 영업이익이 40~55억 수준으로 감안하면 토스뱅크 주식 보유는 큰 호재다.
한국전자인증 시가총액 확인
한화투자증권
관련주 4 번째 한화투자증권이다.
한화투자증권은 토스뱅크 주식을 9.28% 가지고 있다. 위에 소개한 3개의 회사보다 가장 많은 토스뱅크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 9.28% 의 주식 가치는 현재 1127억원으로 평가받는다.
한화투자증권의 시가총액이 약 1조원인점과 영업이익이 1000~2000억원인점을 고려하면 한화투자증권은 상장에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화투자증권 시가총액 확인
토스 상장 관련주에 관심을 가져야하는 이유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핀테크 기업이자 인터넷전문은행으로 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하고 있다. 토스뱅크,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중 이용자규모가 약 2000만명으로 경쟁사 보다 많다.
나는 토스를 사용하고 있는데 기본 은행앱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와 더불어 자기가 가입한 모든 보험확인, 자기가 가지고 있는 은행계좌 통합기능, 미국주식 실시간 주가 서비스와 거래를 제공한다.
카카오는 15분 늦은 미국주식 가격을 제공해서 불편하지만 토스는 실시간으로 제공해서 많은 이용자가 토스뱅크로 넘어갔다.
상장시 얼마의 시장 평가를 받을지 모르겠지만 카카오뱅크 상장시 비슷한 규모를 평가받지 않을까 생각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