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전지 산업과 연관된 노루페인트 주가 전망과 접착제 사업 부문 정보입니다. 노루페인트의 2차전지 산업의 미래 성장성과 기술력, 시장 내 위치 등 투자 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담았습니다. 제 투자 수익률은 홈페이지에 있으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노루페인트 매출구조
주식 전망을 위해 사업 구분을 알아보자.
회사의 역사를 간단히 살펴보면 한국조폐공사에 처음으로 잉크 제조 기술을 전수해 준 기업이다. 한국 최초의 잉크 제조기업 대한오브세트잉크가 현재 노루페인트이다. 잉크 제조업에 한계를 느낀 대표는 도료 사업에 진출한다.
- 도료 : 물체의 표면을 덮어씌워 표면을 보호하거나 아름답게 하는 소재 ex) 페인트, 니스, 래커, 에폭시, 우레탄 등
노루 브랜드를 생각하면 노루2마리 떠오른다. 창업자는 선진국의 잉크와 도료업계를 살펴보기 위해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을 여행하였는데서독의 수도인 본에 갔다. 그림 미술품이 진열되어있는 화랑에 갔는데 노루 그림을 발견하여 구입하였다. 그리고 회사의 상표를 ‘노루표’ 로 만들기로 결정하였다.
노루를 회사 상표로 한 이유는 노루는 남을 해치지 않고 누구에게나 사랑을 받는 회사의 이미지를 담고 싶었기 때문이다.
페인트는 건축, 자동차, 선박용 등 다양한 산업에 사용되며 매출 비중에서 건축도료가 약 44%로 비중이 가장 높다. 꾸준한 신제품 개발, 페인트의 힘겨운 냄새를 70% 줄인 제품 출시, 모든 컬러를 친환경적으로 구현하는 국내 유일의 페인트 회사이다. 중국 자금성 보수에도 사용되었으며, 우리나라 최초의 관측 로켓 1호에도 노루페인트가 사용되었다.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도 뻗어나가고 있다. 노루페인트는 전 세계적으로도 기술력을 인정받는 회사다.
노루페인트 실적 및 재무상태
2차전지 관련주 노루페인트 주가 전망을 하기위해 실적을 살펴보자.
매해 매출이 조금씩 성장하고 있다. 2020년 6429억원에서 2022년 7533억원으로 성장하였다. 하지만 도료 산업에 한계를 느낀 회사는 이차전지 화재 위험을 줄여주는 접착제와 마감제를 출시한다고 한다.
2015년 주가 최고점을 찍고 10년째 주가가 상승하지 못하고 박스권에 머물러 있다. 노루페인트가 꾸준히 이익을 내고 있지만 주가가 상승하지 못한 이유는 비즈니스 모델이 성장산업이 아니라 전통산업이기 때문이다. 노루페인트의 2차전지 시장의 진출은 주가 레벨업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전체 매출의 얼마의 비중을 차지하는지는 봐야한다.
영업이익률은 3~5%, ROE(자기자본이익률) 3~5%이다.
부채비율은 82%로 낮으며 유보율은 3579%로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
3분기 매출액은 1955억원, 매출원가는 1524억원으로 도료산업이 원가율이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2차전지 소재도 마찬가지로 원가율이 높아 영업이익률이 낮다. 즉 노루페인트가 2차전지 사업 매출 비중이 늘어도 영업이익률이 개선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판매비와 관리비
회사의 판관비에서 가장 많이 차지하는 것은 급여이다. 특별히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없다.
노루페인트 배당금
보통주에는 주당 275원의 배당금, 우선주에는 주당 280원의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다. 배당수익률은 3.4%로 배당을 주주에게 많이 주는 회사다.
노루페인트 주가 전망 – 경쟁회사
노루페인트는 같은 페인트 회사와 비교를 해야하지만 현재 주가는 2차전지 접착제로 상승하기 때문에 같은 업종인 테이팩스와 비교를 해보았다. 회사는 아직 2차전지에 대한 매출이 없기 때문에 비교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사업 모델 장점 및 단점
비즈니스 모델의 특성을 알면 주가 전망을 알 수 있다.
1. 무형자산의 유무
노루는 우리나라 사람에게 잘 알려진 페인트 회사다. 이미 다양한 산업과 우리나라 국민에게 높은 신뢰도가 있다. 도료업에서는 브랜드 가치가 높은 회사다.
2. 전환비용 유무
도료업종은 전환비용이 없다. 쉽게 예를 들면 우리가 노루페인트를 사용하다가 삼화페인트를 사용하는데 어떤 비용과 심리적 고통이 따르는가? 전혀 발생하지 않는다.
3. 원가 통제력과 판매 단가 통제력
노루페인트는 원가 통제력이 없다. 주 원재료는 수지류, 안료, 용제, 첨가제인데 수입에 의존하며 경제 상황에 따라 원재료 가격이 변한다.
판매 단가 통제력은 있어보인다. 매년 판매 단가가 조금씩 상승하고 있는 것을 위 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4. 앞으로도 수요가 지속될 것인가?
도료산업은 건축, 자동차, 선박, 모바일등 전 산업에 사용되기 때문에 지속적인 수요가 있어보인다. 하지만 갑자기 폭팔적인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지 않는다. 이미 기존에 존재하는 산업에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2차전지 접착제의 수요는 도료보다 높은 수요가 예상된다. 이 부분이 회사의 주가 전망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5. 지역 확장성, 상품 확장성이 가능한가?
도료, 2차전지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수출이 가능하다. 현재 노루페인트는 비중이 작지만 수출 매출도 발생하고 있다. 2차전지 접착제, 마감제 역시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매출도 기대해볼 수 있다.
회사는 가장 처음 잉크산업을 영위하다가 한계를 느껴 도료산업에 진출하였고, 도료산업에 한계를 느껴 이차전지 산업에 진출하였다. 지역 확장성 뿐만 아니라 상품 확장성도 갖춘 좋은 기업이라고 생각한다.
6. 경쟁률
페인트 산업은 경쟁이 심하다. 삼화페인트, 조광페인트, KCC등이 있으며, 해외에도 셔윈 윌리엄스같은 유명한 기업이 많다. 2차전지 접착제를 만드는 기업 역시 국내에 켐트로스, 한솔케미칼, 테이팩스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