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BGF리테일 주가 전망 매출구조 재무상태 배당금 분석 글입니다. BGF리테일 매수 매도 추천 글이 아닙니다. 2015년부터 국내주식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미국주식, 암호화폐까지 자산을 분산하고 있는 개인 투자자입니다. 투자에 유용한 정보는 홈페이지에 있으니 모두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BGF리테일 수익구조
국내 편의점 2등주 BGF리테일 사업 구분을 알아보자.
BGF리테일 사업부문은 편의점, 물류, 기타부문으로 나누어진다.
편의점 사업부문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편의점 CU, 물류는 물류 및 창고 사업, 시펙스로지스틱은 자동차 운송, 비지에프푸드는 식품 제조 및 유통, 비지에프휴먼넷은 근로자파견대행, 업무위탁운영을 한다.
이 중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편의점이다. 편의점 매출이 BGF리테일 주가 전망에 가장 큰 영향을 준다.
원래 CU 편의점은 2011년까지 훼미리마트였다. 훼미리마트는 일본회사 소유로 BGF리테일이 로열티를 주고 사용하고 있었다. 회장의 장기적인 관점으로 인센티브를 아끼고, 해외진출을 고려해 계약을 끝냈다. 그리고 2012년부터 CU로 이름을 바꿔 편의점을 운영하기 시작했다.
BGF리테일 실적 및 재무상태
주가 전망을 하기위해 실적을 살펴보자.
매해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 2020년에는 6조원에서 2023년에는 8조2천억원까지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1인가구 증가의 수혜를 받는 것으로 보인다.
영업이익률은 2~3%로 유통업 특성상 다른 업종 대비 매우 낮다. ROE(자기자본이익률)는 18~ 19%로 높은 ROE를 보여주고 있다.
부채비율은200% 높은편이고 유보율은 5830%으로 충분한 자금을 가지고 있다.
3분기 매출액은 2조2천억원, 매출원가는 1조7천억원으로 매출액대비 매출원가율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편의점 수익은 가맹 타입에 따라 달라진다. 보통 국내 편의점은 점주 임차 타입과 본부 임차 타입이 있다. 자세한 수익구조는 회사마다 다르니 일반적인 예를 들어보겠다.
예를 들어 점주 임차 타입으로 A편의점을 열었다면 A편의점 한달 매출에서 매출원가를 제외한 매출총이익을 본사하고 점주가 나누어 가진다. 대략 점주7:본사3으로 가져간다.
판매비와 관리비는 3291억원이 발생하였다. 판관비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을 무엇일까?
판관비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급여는 520억원, 지급수수료는 1180억원이 발생하였다.
BGF리테일 배당금
BGF리테일 배당금을 알아보자.
BGF리테일은 2021년 주당 3000원, 2022년 주당 4100원을 지급하였다. 현금배당수익률은 약 2%로 괜찮은 배당을 주주에게 해주고 있다.
BGF리테일 경쟁회사
BGF리테일과 지에스리테일을 비교해보았다. BGF리테일은 7조원, 지에스리테일은 11조원으로 약 3.5조원의 매출차이가 발생한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BGF리테일이 영업이익률이 조금 더 높고 ROE가 높아서 시가총액이 지에스와 비슷하다.
BGF리테일 사업 모델 장점
비즈니스 모델의 장점을 알면 주가 전망을 알 수 있다.
1. 지역 확장성 – BGF리테일 회사의 CU 편의점은 국내를 넘어 해외(몽골, 말레이시아)에도 진출하였다. 해외 진출은 좁은 국내 매출 한계를 극복할 수 있고 매출 증가를 할 기회를 갖는다.
2. 1인가구 증가의 수혜 – 낮은 결혼율, 출산율로 인해서 1인가구가 많아지고 있다. 1인가구는 집에서 직접 요리를 해먹기보다는 편의점에가서 간편식을 구입해서 먹는 경향이 더 크다.
BGF리테일 사업 모델 단점
비즈니스 모델의 단점을 알면 주가 전망을 알 수 있다.
1. 낮은 진입장벽으로 인해 경쟁업체가 많다. 편의점 사업은 높은 기술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자본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 국내 편의점 브랜드만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등 국내 편의점의 갯수만해도 어마어마하다. 이 뿐만 아니라 쿠팡과 같은 이커머스도 오프라인 유통업의 경쟁업체다.
2. 판매 상품의 확장성의 제한 – 우리가 편의점을 가면 주로 구입하는 것은 무엇인가? 술, 도시락, 담배, 커피 등 구입상품이 매우 제한적이다. 우리가 편의점에 가서 과일, 생선, 고기와 같은 신선식품을 찾을 수도 없고 구입하지도 않는다. 즉 매출 증가의 한계를 갖는다.
3. 낮은 전환비용 – 우리가 편의점을 갈 때 고려하는 것이 있는가? 자기랑 가까운 곳에 간다. 특정 편의점 브랜드를 고집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