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CGV 주가 전망 매출구조 재무상태

이 글은 CJ CGV 주가 전망 매출구조 재무상태 배당금 분석 글입니다. 영화 산업의 업황과 외부 리스크, 재무분석을 통해 왜 주가가 하락했는지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투자에 유용한 정보는 홈페이지에 있으니 모두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매출구조

CJ CGV 사업 구분

국내 영화관 대장주 CJ CGV 사업 구분을 알아보자.

CJ CGV는 멀티플렉스 운영을 한다. CJ CGV 매출구조는 입장료 판매, 컨세션 판매, 광고 판매, 기술특화관 포맷 및 장비 판매로 이루어져 있다.

입장료 판매 – 우리가 영화를 보기위해 티켓을 구입할 때 매출이 발생한다.

컨세션 판매 – 영화관에서 판매하는 음료와 음식(팝콘, 나초등)

광고 판매 – 영화가 시작하기 전에 나오는 기업 광고를 말한다.

기술특별관 포맷 및 장비 판매 – 극장 고객에게 차별적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4DX, ScreenX 기술특별관 장비 개발 및 판매를 하고 있다.

CJ CGV 주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입장료 판매다. 즉 관객수가 많아야 입장료 판매 매출도 오른다.

CJ CGV 스크린 현황

CJ CGV는 국내 199개를 포함하여 중국, 튀르키예, 베트남, 인도네시아, 미국, 미얀마에도 진출하였다. 하지만 해외에는 영화관 수가 줄어들고 있다는 점이다. 전세계 영화관 사업 현황을 말해주고 있다.

CJ CGV 실적 및 재무상태

CJ CGV 실적

CJ CGV 주가 전망을 하기위해 실적을 살펴보자.

2020년 코로나로 인해 업황이 좋지 않았다. 그리고 점점 매출이 다시 가파르게 회복하고 있으며 2023년에는 매출 1조5천억원을 예상한다.

영업이익률은 그 동안 계속 적자였기 때문에 마이너스다. CJ CGV ROE(자기자본이익률) 역시 마이너스 였기 때문에 마이너스다. 다소 희망적인 것은 적자가 축소되고 있다는 점이다.

부채비율은 528%로 매우 높다. 다행인 점은 부채비율도 낮아지고 있다는 점이다. 유보율도 매우 낮아 현금이 많이 없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CJ CGV 손익계산서

3분기 매출액은 4075억원, 영업비용은 3770억원이 발생하였다. 매출액 대비 매출원가가 아주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영화관이 오프라인 사업이라서 고정비용이 높다.

어쨋건 회사는 영업이익이 흑자다. 하지만 금융비용이 많이 발생한다.

금융비용이란? 회사는 그동안 경영난으로 외부 차입을 하였다. 현재 빌린 돈을 갚는 과정이다. 당기순이익이 그동안 적자인 이유였다.

회사의 영업비용 중 가장 많이 차지하는 것은 무엇인가?

CJ CGV 영업비용

영업비용을 살펴보면 1순위는 상영부금이다. 2위는 급여, 3위는 감가상각비다.

상여부금이란 영화배급사에 지급하는 비용을 의미한다. 영화관은 영화배급사로부터 영화를 구매하여 상영하며, 상영부금은 영화 구매 및 상영에 대한 대가로 지불하는 비용이다.

그 외 감각상각비는 CJ CGV가 가지고 있는 시설에 대한 감가상각이 포함되어 있다.

배당금

CJ CGV 배당금

배당금을 알아보자.

회사는 현재 이익을 전혀 못내고 있기 때문에 주주에게 배당금을 지급할 수 없다.

경쟁회사

2023년CJ CGV콘텐트리중앙 (메가박스)
매출15,625억원9702억원
영업이익률3.37%-1.8%
ROE-17 %
시가총액 6991억원2938억원

CJ CGV 와 메가박스를 비교해보자. 콘텐트리중앙은 100% 영화관 매출이 아닌점도 고려해야 한다. CJ CGV, 롯데시네마(롯데쇼핑), 메가박스 모두 주가가 꾸준히 하락하고 있다.

CJ CGV 주가 전망이 안좋은 이유는 영화관 산업 단점에 적어두었다.

사업 모델 장점

비즈니스 모델 장점을 알면 CJ CGV 주가 전망을 알 수 있다.

1. 산업의 지속가능성 – 인간은 기본적으로 지루한 것을 싫어하고 재미있는 것을 추구하는 본성을 가지고 있다. 콘텐츠 미디어 산업은 과거에도 있었고 현재에도 존재하고 앞으로도 존재할 것이다. 그래서 영화관 산업은 축소는 되겠지만 없어지지는 않을 것이다.

2. 추가매출 – 영화관 산업은 티켓 판매가격 매출뿐만 아니라 추가적으로 팝콘, 음료의 추가수익을 가져올 수 있다. 영화관에서 일했던 친구의 말을 빌려오자면 팝콘과 음료과 이익률이 높다고 하였다.

3. 확장성 – CJ 는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에 도 진출하였다. 매출을 확장시킬 수 있는 요인이다.

사업 모델 단점

비즈니스 모델을 단점을 알면 CJ CGV 주가 전망을 알 수 있다.

1. 극장산업은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대체제가 생겼다. 그건 바로 넷플릭스, 디즈니, 쿠팡과 같은 OTT 서비스다. 이 OTT는 영화관 1회 비용으로 한달동안 무제한으로 다양한 컨텐츠를 소비할 수 있어서 더 이상 영화관에 갈 필요성을 못 느낀다.

2. 영화관 산업은 관객을 모으기위해서는 어쨋건 설비투자가 필요하다. 영화관을 만들고 객석을 만들고 스크린을 설치해야한다. 투자비용이 발생하고, 유지비용도 필요하다. 이러한 유형자산은 감가상각이 발생한다.

3. 우리가 영화관을 선택할 때 특별한 기준이 있는가? 우리가 CJ CGV 영화관만 고집할 이유가 있는가? 없다. 그냥 집하고 가까운 곳에 자주간다. 영화관 산업은 전환비용이 없다.

4. 영화관 수입은 국내, 해외 영화에 흥행에 달려있다. 엔터산업의 매출은 예측 불확실성이 존재한다.

나도 예전보다 영화관 가는 횟수가 많이 줄어들었다.

CJ CGV 주가 전망

모르면 돈 잃는 주식 기초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