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CJ ENM 주가 전망 매출구조 재무상태 배당금 분석 글입니다. 현재 국내외 방송 시장의 현황과 외부 리스크를 분석하여 시제이이엔엠 회사의 미래 주가를 예측합니다. 주식 매수 매도 추천 글이 아닙니다. 저의 현재 투자 수익률은 홈페이지에 있으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J ENM 주가 전망 – 매출구조
사업부문 | 2022년 4분기 누적 매출액 | 2023년 4분기 누적 매출액 | 증가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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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플랫폼 | 1,427,629 | 1,261,988 | -11.60 |
영화드라마 | 1,424,289 | 1,092,042 | -23.33 |
음악 | 585,017 | 676,467 | 15.63 |
커머스 | 1,355,303 | 1,337,864 | -1.29 |
OTT 관련주 CJ ENM 사업 구분을 알아보자.
CJ ENM은 미디어플랫폼, 영화 드라마, 음악, 커머스가 있다.
미디어플랫폼은 티비엔채널, 티빙 OTT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매출을 의미한다. 영화 드라마에는 자회사 스튜디오드래곤, 할리우드 콘텐츠 스튜디오가 있다. 스튜디오드래곤은 코스닥에 상장되어 있어 있어서 지분법 계산을 해야하는 복잡함이 있다.
4개의 사업부문 중 가장 중요한 비즈니스는 미디어 플랫폼이다. 성장동력의 핵심인 ‘콘텐츠’를 담당하는 곳이다.
사업 부분별로 2023년의 성과를 평가해보면 역성장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미디어플랫폼, 영화드라마, 커머스에서 역성장을 하였고, 오직 음악에서만 15% 매출액이 증가하였다.
CJ ENM 실적 및 재무상태
항목 | 2021 | 2022 | 20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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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액 | 3,552,396,542,302 | 4,792,237,788,876 | 4,368,360,656,512 |
매출원가 | (1,917,690,333,723) | (3,043,414,850,154) | (2,851,412,819,140) |
매출총이익 | 1,634,706,208,579 | 1,748,822,938,722 | 1,516,947,837,372 |
판매비와관리비 | (1,332,151,286,110) | (1,609,149,928,316) | (1,531,798,015,356) |
대손상각비 | (5,678,817,091) | (2,297,105,494) | 249,800,396 |
영업이익(손실) | 296,876,105,378 | 137,375,904,912 | (14,600,377,588) |
금융수익 | 50,961,193,063 | 77,785,950,228 | 71,609,388,797 |
금융원가 | (49,576,919,162) | (145,388,304,814) | (238,686,068,763) |
지분법이익(손실) | 68,092,919,722 | (182,092,908,077) | (58,680,237,775) |
기타영업외이익 | 18,749,348,916 | 18,461,732,215 | 152,334,313,603 |
기타영업외비용 | (89,584,877,362) | (222,760,401,964) | (238,562,453,473) |
기타의대손상각비환입(기타의대손상각비) | 346,237,753 | (10,962,390,993) | (8,533,491,940) |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 295,864,008,308 | (327,580,418,493) | (335,118,927,139) |
법인세수익(비용) | (68,301,559,766) | 150,765,385,716 | (61,655,795,541) |
당기순이익(손실) | 227,562,448,542 | (176,815,032,777) | (396,774,722,680) |
OTT 관련주 CJ ENM 주가 전망을 하기위해 실적을 살펴보자.
CJ ENM 매해 매출이 상승을 하다가 2022년 4조7천억을 찍고 2023년 4조3천억원으로 하락하였다. 매출이 꺽였다는 것은 어떤 의미를 가질까? 성장성이 끝났다?
매출 성장이 꺽인 이유는 경기 침체로 광고 시장이 위축하였고, 1조원 가까이 베팅해 인수한 미국 할리우드 콘텐츠 스튜디오 피프스시즌, 티빙 유료 가입자 확대가 부진하였기 때문이다.
CJ ENM 영업이익률은 8%에서 2022년에는 2%로 하락하였다. 이익률이 하락한 이유는 콘텐츠 제작비가 치솟았기 때문이다. 공격적인 투자로 콘텐츠 제작 공급을 확대해 매출과 점유율을 키운뒤 비용 효율화 전략을 내세웠다.
ROE(자기자본이익률)는 1~5%로 매우 낮다. 자본을 효율적으로 쓰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면 당분간 CJ ENM 주가 전망을 어둡다.
CJ ENM 부채비율은 152%로 높은편이며 유보율은 3000%이다.
CJ ENM 매출 원가율, 매출 성장률
지표 | 2021 | 2022 | 20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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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액 성장률 (%) | – | 34.90 | -8.85 |
매출원가율 (%) | 53.98 | 63.51 | 65.27 |
영업이익률 (%) | 8.36 | 2.87 | -0.33 |
OTT 관련주 CJ ENM 3분기 매출액은 1조1천억원, 매출원가는 7528억원이다. 매출액 대비 매출 원가율이 약 73%로 높은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매출원가에는 대부분 제작비, 연출, 작가, 방송인 출연료이다.
연예인 방송출연료는 매우 많이 받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아는 사실이다. 드라마 주연배우들의 1회 출연료가 평균 1~2억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얼마나 많이 받는지 알 수 있다. 이러한 점 때문에 미디어 산업의 이익률이 낮다.
그 다음 판매비와 관리비가 약 3500억원이 발생하였다.
CJ ENM 판관비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광고선전비, 급여, 지급수수료이다.
CJ ENM 현금 흐름표
항목 | 2021 | 2022 | 20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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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활동 현금흐름 | 782,218,621,248 | 1,650,761,469,423 | 1,296,047,106,262 |
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흐름 | 814,539,825,955 | 1,836,829,156,721 | 1,519,324,938,371 |
이자의 수취 | 5,225,209,011 | 11,380,318,305 | 28,254,253,586 |
이자의 지급 | (20,813,858,824) | (97,877,691,754) | (172,273,081,040) |
배당금의 수취 | 1,555,298,872 | 2,813,469,746 | 1,246,399,561 |
법인세의 환급(납부) | (18,287,853,766) | (102,383,783,595) | (80,505,404,216) |
투자활동 현금흐름 | (727,055,418,496) | (3,006,817,105,127) | (1,267,645,800,375) |
재무활동현금흐름 | 957,047,714,638 | 1,203,414,951,053 | (127,474,321,762) |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감소) | 1,012,210,917,390 | (152,640,684,651) | (99,073,015,875) |
기초현금및현금성자산 | 269,742,356,030 | 1,287,375,693,855 | 1,133,713,181,886 |
외화표시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 5,422,420,435 | (1,021,827,318) | (2,047,968,292) |
기말현금및현금성자산 | 1,287,375,693,855 | 1,133,713,181,886 | 1,032,592,197,719 |
CJ ENM 현금흐름표를 분석하면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1. 2022년에 투자활동으로 인한 매우 큰 현금 유출이 있었다. 새로운 사업에 투자, 사업 확장을 예상해볼 수 있다.
2. CJ ENM은 영업활동을 통해 안정적인 현금을 만들고 있다.
3. 2021년과 2022년에는 차입금의 상환, 차입 및 사채 발행을 통한 자금 조달, 배당금 지급 등 큰 규모의 자금이 조달되었다.
CJ ENM 배당금
CJ ENM 배당금을 알아보자.
2021년에 주당 2100원 배당금을 주주에게 지급하고 2022년에는 당기순이익이 손실이라서 배당금을 주지 않았다.
CJ ENM 경쟁회사
CJ ENM | 콘텐트리중앙 | |
2023 매출액 | 43,944억원 | 9727억원 |
영업이익률 | -1% | -2% |
ROE | -6% | |
시가총액 | 1조 5천억원 | 2500억원 |
JTBC 콘텐트리 중앙과 비교해보는게 가장 현실적일 것 같다. 두 회사다 종합편성채널을 가지고 있고 드라마를 만드는 회사다. 두 회사다 돈을 못버는게 공통점이다.
이왕 미디어 산업에 투자한다면 2위보다는 1위 CJ ENM이 낫지 않을까?
CJ ENM 사업 모델 장점 및 단점
비즈니스 모델의 특성을 알면 주가 전망을 알 수 있다.
1. 무형자산의 유무
회사는 많은 무형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tvN에서 만드는 드라마, 예능은 시제이이엔엠 회사가 저작권을 가지고 있으며 아무도 함부러 사용할 권리가 없다. 이 콘텐츠는 다양한 OTT 채널, 해외수출이 가능하여 무한한 수익을 만들 수 있다.
2. 전환비용 유무
우리가 CJ ENM 방송과 콘텐츠만 보는가? 아니면 재미있는 콘텐츠를 찾기위해 여러 채널과 OTT 서비스 이용하는가? CJ ENM 미디어산업은 전환비용은 전혀 없다.
3. 네트워크 효과
TVN 시청자, OTT 티빙의 이용자가 많으면 많을수록 그 플랫폼의 가치는 올라간다. 시청률이 올라갈수록 더 많은 광고비를 받을 수 있다. 드라마 중간에 중간광고로 방송국은 먹고산다. 그래서 방송국은 시청률에 목을 멜 수 밖에 없다.
4. 원가 통제력과 판매 단가 통제력
미디어 산업의 주요 원가는 출연자, 연출자, 작가의 출연료다. 이 부분은 씨제이이엔엠에서 마음대로 할 수 없으며 서로 협의를 해야한다. OTT플랫폼 티빙의 이용료는 이용고객의 큰 저항선 밑으로 회사에서 마음대로 인상할 수 있다.
5. 앞으로도 수요가 지속될 것인가?
엔터산업은 과거에도 존재했었고 현재에도 인기가 많으며, 미래에도 존재할 것이다. 사람이 재미를 추구하는 본능은 사라지지 않는다. 새로운 것, 재미있는 것은 사람의 도파민을 분비시킨다.
6. 지역 확장성, 상품 확장성이 가능한가?
CJ ENM 주가 전망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이다. 예전의 한국 콘텐츠는 국내에서만 소비를 했지만 이제는 K한류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사랑을 받고있다. 좁은 내수를 벗어나 큰 글로벌을 진출하면 매출을 폭팔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은 지금의 인기가 언제까지 지속될까라는 점이다.
7. 예측 가능성 –
미디어 산업은 예측 가능성이 불확실하다. 새로만든 드라마, 영화, 예능이 인기가 있을지 없을지는 개봉해야 알 수 있다.
1. 창업자의 철학
종합편성채널이 나온지 많은 시간이 지났고, 시청률도 공중파만큼 잘나온다. 이제는 새로운 것을 보여줄 때다.
2. 주주가치 제고
배당과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을 하는가? 최근에 실적이 좋지 않아서 주주가치 제고는 없었다.
3. 경쟁률
현재 CJ ENM 주가 전망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이 티빙이다. 티빙은 넷플릭스 다음으로 국내에서 2위이며 사용자수가 2배 가까이 차이가 난다. 플랫폼 산업 특성상 2등은 돈을 잘 못벌고 경쟁에서 낙오할 가능성이 크다. 2등은 가격 결정권도 가지고 있지 않다.
그 외 쿠팡, 디즈니플러스, 왓챠 등 많은 ott 플랫폼 기업이 경쟁을 하고 있다. 쉽지않을 전망이다.
4. 정부 통제에 영향을 받는가
미디어 산업이 방송통신위원회 심의의 기준만 넘지않는다면 통제를 잘 받지 않는다. 예전에는 국내에 채널이 4~5개일 때는 방송규제가 심해졌지만 이제는 채널이 다양해졌기 때문에 이부분에서는 정부 통제를 많이 벗어난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