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GS리테일 주가 전망 매출구조 재무상태 배당금 분석 글입니다. 매수 매도 추천 글이 아닙니다. 2015년부터 국내주식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미국주식, 암호화폐까지 자산을 분산하고 있는 개인 투자자입니다. 투자에 유용한 정보는 홈페이지에 있으니 모두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GS리테일 매출구조
대한민국 편의점 대장주 GS리테일 사업 구분을 알아보자.
회사는 편의점, 슈퍼마켓, 홈쇼핑, 개발사업, 디지털, 호텔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여기서 매출 비중이 가장 큰 것은 역시 편의점 GS25, 그 다음으로 슈퍼마켓, 리테일 순서다.
회사의 주가를 움직이는 것은 편의점과 슈퍼마켓이라서 이 부분을 중심으로 공부하면 된다.
편의점 산업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GS리테일 실적 및 재무상태
항목 | 2021 | 2022 | 2023 |
---|---|---|---|
매출액 | 9,517,214,159,799 | 11,031,892,705,958 | 11,612,547,920,738 |
매출원가 | (7,354,036,950,276) | (8,199,599,500,461) | (8,652,523,850,901) |
매출총이익 | 2,163,177,209,523 | 2,832,293,205,497 | 2,960,024,069,837 |
판매비와관리비 | (1,869,976,242,789) | (2,471,001,120,820) | (2,546,234,848,046) |
매출채권및기타채권 손상차손 | (728,578,510) | (1,105,923,713) | (19,833,882,168) |
영업이익(손실) | 292,472,388,224 | 360,186,160,964 | 393,955,339,623 |
기타이익 | 682,932,573,258 | 39,264,013,228 | 49,827,699,598 |
기타손실 | (85,020,846,743) | (96,841,984,603) | (57,375,959,679) |
금융수익 | 144,468,889,897 | 130,261,389,583 | 82,930,773,824 |
금융원가 | (85,557,521,499) | (206,028,665,165) | (166,794,293,368) |
지분법손익 | 42,215,843,973 | (15,138,371,495) | (154,584,791,275) |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 991,511,327,110 | 211,702,542,512 | 147,958,768,723 |
법인세비용 | (120,053,850,519) | (63,603,869,785) | (64,248,095,581) |
계속영업이익(손실) | 871,457,476,591 | 148,098,672,727 | 83,710,673,142 |
중단영업이익(손실) | (70,181,923,230) | (100,488,867,965) | (61,563,146,765) |
당기순이익(손실) | 801,275,553,361 | 47,609,804,762 | 22,147,526,377 |
GS리테일 주가 전망을 하기위해 실적을 살펴보자.
매해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 2020년 8조8천억원에서 2023년 11조원대로 증가하였다. 1인가구 증가와 해외진출 수혜를 톡톡히 보고있다.
영업이익률은 2~3%로 유통업계 특성상 낮으며, ROE(자기자본이익률) 1~4%로 매우 낮은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부채비율은 122%로 높은편이며 유보율은 3932%로 재무구조가 안정적이다.
그럼 왜 GS리테일은 영업이익률이 낮을까?
지표 | 2021 (%) | 2022 (%) | 2023(%) |
---|---|---|---|
매출액 증가율 | – | 15.92 | 5.26 |
매출원가율 | 77.27 | 74.33 | 74.51 |
영업이익률 | 3.07 | 3.26 | 3.39 |
3분기 매출액은 3조원, 매출원가는 2조3천억원으로 매출원가율이 76%로 매우 높다. 유통업은 평균적으로 다른 업종 대비 마진율이 낮다. 이유는 인건비와 임대료가 고정비로 많이 차지하고 물류비가 발생하며, 만약 식품이 판매되지 않을 시 폐기처분해야 한다.
판매비와 관리비는 6630억원이 발생하였다. 판관비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판관비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무엇일까?
급여가 1300억원, 지급수수료가 2200억원으로 가장 높다. 지급수수료는 카드수수료가 포함된다.
GS리테일 배당금
2020년에는 주당 900원, 2021년에는 주당 1200원, 2022년에는 주당 430원의 배당금을 지급하였다. 배당금이 꾸준히 증가하지 않은게 아쉽다.
GS리테일 경쟁회사
대한민국 편의점 대장주들을 비교해보았다. GS리테일과 BGF리테일을 단순히 정량적 비교를 해보았다. GS리테일은 매출이 11조원대, 비지에프리테일은 7조원대로 매출이 4조원 차이가 나지만 시가총액은 두 회사가 비슷하다.
유통업 특성상 영업이익률이 매우 낮다. 두 회사다 2~3%의 영업이익률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ROE에서 BGF가 매우 높기때문에 시가총액이 비슷하지 않을까 추측해본다.
GS리테일 사업 모델 장점
비즈니스 모델의 장점을 알면 주가 전망을 알 수 있다.
1. 1인가구 증가의 수혜 – 대한민국은 결혼율, 출산율이 떨어지고 1인가구, 2인가구가 많아지고 있다. 혼자 사는 사람이 집에서 직접 요리를 해먹는게 간편식을 먹는 것보다 더 비효율적이다. 편의점에는 다양한 도시락, 컵라면을 판매하기 때문에 많은 1인가구가 편의점을 이용한다.
2. 지역 확장성 –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도 진출하여 매장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해외 진출에 성공한 이유는 K-푸드를 현지에 융합한 식문화 전략, 식당, 카페 쉼터 역할을 수행했기 때문이다.
GS리테일 주가 전망 사업 모델 단점
비즈니스 모델의 단점을 알면 주가 전망을 알 수 있다.
1. 낮은 진입장벽으로 인한 경쟁업체가 많다. 자기가 편의점 업주가 되고싶으면 자본금만 있으면 누구나 할 수 있다. 진입장벽이 낮은 업종이라 경쟁이 매우 심하다. 자기가 사는 동네에 편의점이 몇 개가 있는가? 같은 업종이 많을수록 이익률은 낮아지게 되어있다.
2. 매출 상품 확장성 – 편의점은 대형마트보다 규모가 작다. 주로 소비자들이 편의점에서 많이 사는 것은 담배, 커피, 술, 도시락으로 제품이 한정적이다. 편의점에서 당신은 생선, 야채, 과일같은 신선식품을 구매한 적 있는가? 또 한번에 많은 상품을 구매한다면 대형마트 또는 쿠팡을 이용할 것이다.
3. 재고자산 – GS리테일이 판매하는 상품은 대부분 음식료이다. 음식료는 유통기한이 존재하기 때문에 판매 못할시 폐기처분해야 한다. 돈을 잃는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