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인 분석을 통해 국내 OTT 관련주 TOP 22를 소개합니다. 폭팔적으로 성장하는 OTT 시장에서 자본을 활용하고자 하는 투자자들에게 도움이됩니다. 22개 회사 중 전망 좋은 주식을 골라보세요. 투자에 유용한 정보는 홈페이지에 있으니 모두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 세계 OTT 관련주 대표 플랫폼
OTT 뜻 – Over-The-Top 의 약어로, 주로 온라인에서 콘텐츠를 제공하는 미디어 서비스, 플랫폼을 말한다.
1. 스튜디오드래곤
OTT 관련주 정리 추천 1 번째는 스튜디오드래곤 회사다.
스튜디오드래곤 매출은 드라마 편성, 판매로 발생한다. 편성과 판매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편성은 드라마를 제작하고 방송사에 편성하여 발생하는 매출이다. 스튜디오드래곤은 TVn 과 같은 회사다. 즉 TVn 에서 나오는 드라마에서 발생하는 매출이다.
드라마 판매는 국내외 유통 관련 판매 매출이다. 쉽게 설명하면 만든 드라마를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와 같은 플랫폼에 판매를 하는 것이다. 스튜디오드래곤의 매출 70~90%는 드라마 판매로 이루어진다.
미디어회사가 좋은 이유는 한 번 만들어놓은 콘텐츠(드라마)를 여러 플랫폼에 판매를 해서 매출을 올릴 수 있다. 드라마를 만든 고정비는 1회 발생하지만 매출은 무한대로 발생할 수 있다. 물론 여러 플랫폼에 드라마를 판매하기위해서는 미디어 내용이 재미있어야 한다.
스튜디오드래곤은 국내에서 가장 많은 작품을 만드는 회사다. 스튜디오드래곤 차기작의 흥행여부와 편성 작품 수에 따라 주가가 오르락 내리락한다. 스튜디오드래곤 2023년 작품은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스튜디오드래곤이 국내 미디어 대장주다. 먼저 매출이 꾸준하게 오르고 있으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9~10% 유지하며 잘 나온다. 스튜디오 재무제표 안전성을 살펴보면 부채도 낮고 유보율도 높아 매우 안전하다고 볼 수 있다.
드라마 대장주 스튜디오드래곤 주가 전망과 분석은 링크를 통해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2. 콘텐트리중앙
OTT 관련주 정리 추천 2 번째는 콘텐트리중앙 회사다. 콘텐트리중앙 매출은 드라마와 영화 제작, 유통, 배급으로 발생하고 영화관(메가박스)과 키즈 실내 놀이터 운영, 임대사업, IT용역이 있다.
콘텐트리중앙의 대표적인 작품은 디즈니플러스 카지노, 킹더랜드, 넷플릭스 D.P2, 콘크리트 유토피아, 범죄도시3, 1947보스톤, 서울의봄 등 다수의 많은 인기 작품을 만들었다.
영화관은 유명한 메가박스가를 전국 직영점 기준으로 51개를 운영하고 있다. 키즈 실내 놀이터의 이름은 플레이타임으로 국내 1위 키즈 실내놀이터 사업자이다.
콘텐트리중앙 주가전망은 앞으로 힘들 수 있다. 4년이상 영업이익 적자를 발생하고 있으며 현재 유보율 또한 -10%라서 현금이 없으면 유상증자를 해야한다. 콘텐트리중앙 주식 투자시 이러한 점을 유의해야한다.
왜 매출은 높은데 영업이익이 적자일까?
요즘 우리는 영화를 자주 보러가는가? 영화티켓이 하나당 14000원이다. 영화극장산업이 사람들에게 외면을 받고있다. 차라리 그 돈으로 집에서 OTT 플랫폼을 편하게 보는게 이득이다.
3. 바른손이앤에이
OTT 관련주 정리 추천 3 번째는 바른손이앤에이 회사다.
바른손이앤에이 매출은 콘텐츠사업(드라마, 영화) 투자배급업, 사옥 임대로 발생한다. 바른손이앤에이 대표적인 작품은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 힘쎈여자 강남순, 리바운드, 거미집이 있다.
바른손이앤에이 영화 수익구조는 이와 같다.
(1인 영화관람료 – 영화발전기금 3%) – 50~55% = 수익
즉 바른손이앤에이에서 만든 영화가 흥행여부에 따라 이익이 많고 적음이 발생한다.
바른손이앤에이 매출을 들쭉날쭉하고 영업이익은 마이너스다. 4년연속 영업이익이 마이너스면 관리종목이 되고 5년연속 영업이익이 마이너스면 상장폐지가 된다. 이런점을 염두해두고 투자해야한다.
4. 팬엔터테인먼트
OTT 관련주 정리 추천 4 번째는 팬엔터테인먼트 회사다.
팬엔터테인먼트 회사 매출은 방송 드라마, OST, 앨범, 임대, 영화, 예능, 출연수입으로 발생한다. 2023년 팬엔터테인먼트 대표작품은 반짝이는 워터멜론, 국민사형투표, 꽃선비열애사가 있다. 아쉽게도 필자가 아는 드라마는 하나도 없다.
미디어 콘텐츠회사가 중요한 것은 앞으로 방영될 작품갯수다. 팬엔터테인먼트는 2023년에 총 3개의 작품만 방영했다.
팬엔터테인먼트는 매출도 높지 않고 영업이익도 낮다. 미디어콘텐츠 회사는 방영될 작품수가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주는 객관적인 지표다.
5. 래몽래인
OTT 관련주 정리 추천 5 번째는 래몽래인 회사다.
래몽레인 매출은 콘텐츠 사업(제작, 저작물)로 발생한다. 2023년 최근 작품에는 트랙터는 사랑을 싣고, 오아시스, 가면의 여왕, 재벌집 막내아들이 있다. 주로 공중파, tvN, JTBC, 티빙등 채널에 드라마를 방송한다.
6. 바른손
OTT 관련주 정리 추천 6 번째는 바른손 회사다.
바른손 사업 매출은 뷰티사업, 영화사업, VFX사업, 기타사업으로 발생한다. 대부분의 매출은 뷰티사업이라 미디어회사라기보다 화장품회사에 더욱 가깝다. 바른손의 대표적인 영화작품은 놈놈놈, 마더, 우상, 7년의 밤, 불한당, 차이나타운이 있다.
VFX는 영화, 드라마에 사용하는 시각특수효과제작이다.
7. 스튜디오미르
OTT 관련주 정리 추천 7 번째는 스튜디오미르 회사다.
스튜디오미르 회사 매출은 애니메이션 제작을 통해 수출이 발생한다. 스튜디오미르의 애니메이션 포트폴리오는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할 수가 있다. 출산율이 떨어지고 내수시장이 작은 국내시장이 아니라 해외 수출을 통해 매출을 올리는 것은 아주 좋게 볼 수 있다.
다만 해외 수출에 가장 큰 걸림돌은 바로 글로벌 애니메이션 제작사 ‘디즈니월드’ 가 있다. 스튜디오미르는 이 경쟁에서 어떻게 생존할 것인지 돌파구를 찾아야한다.
8. SM life Design
OTT 관련주 정리 추천 8 번째는 SM life Design 회사다.
SM life Design 사업부문은 인쇄(포스터, 화보집), 콘텐츠부문(dvd), 외식부문(푸드), 기타(물류, 임대, 와인 유통)가 있다. 이 중 인쇄부문에서 가장 큰 매출을 올리고, 콘텐츠에서는 가장 매출이 낮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국대 4대그룹 엔터테인먼트 에스엠그룹 소속의 가수들의 굿즈 판매를 통해 매출이 발생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9. SBS
OTT 관련주 정리 추천 9 번째는 SBS 회사다.
에스비에스 방송사는 우리나라 국민 모두 잘 아는 공중파다. 사업 매출은 지상파tv, AM FM 라디오 광고, 프로그램 판매를 통해서 매출이 발생한다.
프로그램 판매는 sbs가 가지고 있는 콘텐츠를 국내 및 해외 OTT 플랫폼에 판매하여 수익을 얻는다. 현재 매출과 영업이익이 좋은 회사다. 다만 sbs 의 잠재적인 위험은 콘텐츠를 볼 수 있는 다양한 플랫폼(유튜브, OTT)와 재미있는 드라마는 대부분 종합편성채널과 넷플릭스에 나온다는 점이다.
이유는 SBS는 방송심의 때문에 시청자에게 내보낼 수 있는 선이 있다.
10. 삼화네트웍스
OTT 관련주 정리 추천 10 번째는 삼화네트웍스 회사다.
삼화네트웍스 매출은 드라마제작, 음반, 연기자 방송출연으로 매출이 발생하고 있다. 삼화네트웍스는 방송드라마를 제작하여 지상파, 종편, 방송채널 사업자, 국내외 OTT에 판매를 하고 있다.
2023년에는 두뇌공조, 낭만닥터 김사부, 오랫동안 당신을 기다렸습니다 작품을 선보였다. 유명한 드라마와 작품수가 많지 않다는 점이 아쉽다.
11. 코퍼스코리아
OTT 관련주 정리 추천 11 번째는 코퍼스코리아 회사다.
코퍼스코리아 회사는 콘텐츠 배급, 제작, 자막매출을 의뢰받아 공급하는 방식으로 매출이 발생한다. 대부분의 매출은 판권매출, 제작 매출이 99% 이다.
배급 사업은 국내 제작사와 방송사를 통해 판권을 확보한 콘텐츠를 커스터마이징한 다음에 2차 저작물을 해외 현지 방송사 및 OTT 플랫폼사에 직접 공급하고 있다. 쉽게 설명하면 다른 사람이 만든 컨텐츠를 산 후 자기들이 다시 음향, 자막 등을 처리하여 해외에 배급을 하고 있다.
12. 캐리소프트
OTT 관련주 정리 추천 12 번째는 캐리소프트 회사다.
애니메이션 캐리와 친구들과 그 외 캐리, 캐리와 친구들, 슈퍼콜라 등 당사 IP를 활용한 커머스, 라이선싱, 공연, 키즈카페 등 부가사업으로 매출이 발생한다. 대부분의 매출은 IP 부가사업 매출이다.
캐리소프트의 한계는 다양하지 못한 콘텐츠로 매출 증가에 한계가 보인다. 영업이익이 매년 마이너스라서 관리종목 및 상장폐지 될 가능성도 있어서 투자에 주의해야한다.
13. 쇼박스
OTT 관련주 정리 추천 13 번째는 쇼박스 회사다.
쇼박스는 영화매출과 콘텐츠기획 제작으로 매출이 발생한다. 우리가 극장에 영화를 보러가면 영화 앞부분에 show box라고 많이 봤을 것이다. 극장상영과 판권 판매를 통해 쇼박스는 매출이 발생한다.
콘텐츠기획 제작 매출은 2020년 1월 첫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 를 방영으로 시작하였다. 쇼박스 역시 최근 5년간 매출이 증가하지 않고 제자리 머무른 점으로 보아 국내영화 성장성 한계가 드러난다.
14. 대원미디어
OTT 관련주 정리 추천 14 번째는 대원미디어 회사다.
주로 창작애니메이션, 캐릭터, 머천다이징 상품, 방송송출 등 내수에서 매출이 발생하는게 특징이다.
15. 스튜디오산타클로스
OTT 관련주 정리 추천 15 번째는 스튜디오산타클로스 회사다.
스튜디오산타클로스 매출은 콘텐츠 제작 및 판매 매출, 매니지먼트 매출에서 발생을 한다. 주로 드라마, 영화, 웹소설, 웹툰사업 그리고 투자배급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한다.
아티스트 15명도 소속되어 있어 매니지먼트 매출에 기여하고 있다. 홈페이지를 봤지만 유명한 배우는 없었다. 매년 매출이 떨어지는 점, 영업이익이 마이너스인점을 알고 투자를 고려해야한다.
16. 덱스터
OTT 관련주 정리 추천 16 번째는 덱스터 회사다.
덱스터 스튜디오는 VFX제작에서 매출이 99% 발생을 한다. 시각특수효과로 쉽게 말하면 CG를 의미한다. 예전에 유퀴즈에 덱스터 관계자가 출연을 하였고 영화 ‘기생충’에서도 덱스터 VFX 기술이 들어갔다.
국내에서 VFX기술로는 탑티어에 들어가는 미디어콘텐츠 회사로 주목할만 하다. 매출은 조금씩 증가하고있지만 여전히 영업이익은 좋지 못하다. 미디어콘텐츠와 테마주이지만 메타버스, VR, AR 관련주로 엮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17. 위지윅스튜디오
OTT 관련주 정리 추천 17 번째는 위지윅스튜디오 회사다.
위지윅스튜디오 매출은 콘텐츠 사업, VFX, 전시 행사대행 사업에서 발생한다. 위지윅은 덱스터와 마찬가지로 국내에서 CG/VFX 영상 콘텐츠에 투입되는 영상 기술 전문회사다. 위지윅스튜디오 제2대 주주는 국내 게임회사 컴투스다. 국내 대형 게임회사가 주목할만한 기술력을 가지고 있지 않을까? 추측해볼 수 있다.
18. 에이스토리
OTT 관련주 정리 추천 18 번째는 에이스토리 회사다.
에이스토리는 드라마 제작 및 유통하는 회사다. 드라마 작가로 유명한 김은희 작가가 속해있으며, 대표작으로 넷플릭스 시그널, 킹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제작했다. 스튜디오드래곤에 비해 작품수가 아쉽긴 하지만 히트한 드라마가 많다는 것은 작가 라인업이 좋다는 증거다.
매출도 매해 증가하고 있으며 재무도 안정적이다.
19. NEW
OTT 관련주 정리 추천 19 번째는 NEW 회사다.
주로 영화 투자 배급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며 투자한 영화가 히트를 많이 하였다. 투자한 드라마 중 태양의 후예가 대표작이다. 태양의 후예 탄력을 받고 원래는 중국으로 미디어 사업을 확장하려고 했지만 사드 불똥으로 인해 더 이상 진척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