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투자 이유 (비트코인 가치 반감기 역사 장단점)

비트코인 가치의 반감기와 역사를 통해 비트코인이 왜 매력적인 투자 대상인지, 그 장단점은 무엇인지를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게 쉽고 명확하게 설명하였습니다. Bitcoin 투자의 기본부터 전문 지식까지, 투자 결정에 도움이 될 모든 정보를 제공합니다. 현재 보유종목 수익은 홈페이지에 있습니다.

기본 개념

비트코인 투자 이유 (가치 반감기 역사 장단점)

Bitcoin은 디지털 화폐의 한 종류로 중앙 정부나 은행 없이도 거래할 수 있는 전자적인 돈이다.

그럼 왜 우리는 중앙 정부나 은행 없이도 거래 할 수 있는 전자적인 돈이 필요할까? 비트코인이 존재하기 위해서는 명분이 필요하다.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다.

1. 거래 비용 절감 –

은행이나 다른 금융 기관을 통하지 않고 직접 거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거래 수수료가 훨씬 적다. 특히 국제 거래에서 더 큰 이점으로 작용한다. 예를 들어 내가 한국에서 미국에 있는 자녀에게 달러를 보낼려고 하면 수수료 비용이 크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수수료가 적다.

2. 거래 속도 향상 –

전통적인 은행 시스템을 사용할 때는 거래가 완료되기까지 며칠이 걸릴 수 있다. 요즘에는 실시간으로 이체가 가능해졌지만 예전에는 해외로 송금할 때 대략 3일이 필요했다. 비트코인은 이런 부분을 보완했다.

3. 접근성 –

전 세계 어디에서나 인터넷만 있다면 누구나 비트코인을 사용할 수 있다. 전 세계에 은행 계좌가 없는 사람, 금융 서비스에 접근하기 어려운 사람이 매우 많다.

4. 투명성 –

비트코인 거래는 블록체인 기술에 의해 기록되고, 이 기록은 변경 할 수 없다. 모든 거래 내역이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조작이나 부정 행위를 방지할 수 있다.

5. 금융 자율성 –

자신의 자산을 더 쉽게 통제할 수 있다. 정부의 무분별한 화폐 발행이나 금융 위기 같은 상황에서도 자신의 자산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이다.

6. 익명성 –

모든 거래 내역이 공개되어 있지만, 거래자의 신원은 직접적으로 공개되지 않는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사람들은 Bitcoin 투자 한다.

채굴(mining)

코인 채굴

비트코인 투자를 하기 위해서 채굴 과정을 알아야 한다. 코인 채굴은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1. 채굴의 기본 원리 –

비트코인 채굴은 복잡한 수학 문제를 컴퓨터가 해결하는 과정이다. 이 문제를 가장 먼저 해결한 채굴자는 새로운 비트코인을 보상 받는다. 이 과정은 동시에 비트코인 네트워크 상의 거래를 검증하고 기록하는 역할을 한다.

2. 작업증명(PoW)

비트코인 채굴은 ‘작업 증명(Proof of Work, PoW)’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이는 채굴자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당한 양의 컴퓨터 파워를 사용했다는 것을 증명하는 방식이다.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매우 어렵지만, 해결된 문제의 답을 검증하는 것은 매우 쉽다.

3. 채굴 난이도 조정 –

비트코인 시스템은 약 10분마다 새로운 블록을 생성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네트워크 채굴 파워가 증가하면 문제를 해결하는 속도로 빨라지기 때문에, 비트코인은 정기적으로 채굴 난이도를 조정한다.

4. 채굴 보상 –

초기에는 채굴 시 50BTC의 보상이 주어졌지만, Bitcoin은 약 4년마다 보상을 반으로 줄이는 ‘반감기’를 가지고 있다. 이는 비트코인의 총 공급량이 2100만 개로 제한되어 있어서, 인플레이션을 방지하고 가치를 유지한다.

5. 채굴 풀 –

개별 채굴자가 새로운 블록을 발견하는 것은 매우 어려워졌기 때문에, 많은 채굴자들은 보상을 공유하기 위해 ‘채굴풀’에 참여를 한다.

6. 엄청난 양의 전력 소모 –

비트코인 채굴을 위해서는 전기가 필요하다. 환경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어서 작업증명에서 지분증명으로 넘어가는 암호화폐가 많다.

Bitcoin 탄생 이유

코인 탄생 이유

비트코인 투자 역사에 대해서 알아보자. Bitcoin은 2009년 사토시 나카모토가 만들었다. 사토시 나카모토가 비트코인을 만든 이유는 무엇일까?

2008년 미국 글로벌 금융 위기로 많은 사람들에게 은행과 정부가 개인의 자산을 관리 하는데 있어서 신뢰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래서 금융 시스템에 대한 불신과 중앙 집중식 금융 기관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데 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사토시는 비트코인 백서를 소개했다. 비트코인의 주된 목표는 온라인에서 개인간에 직접적응로 전자 현금을 보낼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다. 이 시스템은 중앙 기관 없이도 작동할 수 있으며, 모든 거래는 공개적으로 검증 가능하고 변경할 수 없는 블록체인에 기록된다.

비트코인 첫 거래는 사토시 나카모토와 할 핀니간에 이루어졌다. 비트코인을 거래할 수 있었던 최초의 사이트는 “bitcoinmarket.com” 이다. 이 사이트는 2010년에 생겨나 비트코인을 달러와 교환할수 있는 첫 번째 거래소이다.

반감기

반감기

비트코인 투자에 대한 기본 상식으로 반감기가 있다. 반감기는 채굴 보상이 반으로 줄어드는 사건으로 4년마다 발생한다. 2012년, 2016년, 2020년, 2024년, 2028년이 반감기다. 비트코인 반감기가 발생하는 이유는 총 공급량이 2100만 개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을 방지하고 희소성을 유지하기 위한 메커니즘이다.

아래 표는 비트코인의 반감기가 발생한 연도와 그에 따른 가격 상승률을 표로 정리한 것이다.

반감기 연도반감기 전 채굴 보상 (BTC)반감기 후 채굴 보상 (BTC)해당년도 상승률
2012년50259500%
2016년2512.5285%
2020년12.56.25230%

가격 상승률은 반감기 직후 바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몇 개월에서 1년에 걸쳐 점진적으로 나타난다. 2016년부터 2017년까지 상승을 포함하면 상승률은 더 높다. 2020년도 2021년까지 포함하면 상승률이 더 높다.

장점

1. 분산된 네트워크 – 중앙 기관이 없이 운영되므로, 정부나 금융 기관의 간섭 없이 거래가 가능하다.

2. 낮은 거래 수수료 – 국제 송금과 같은 전통적인 금융 거래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거래 수수료를 제공한다.

3. 익명성 – 암호화폐 거래는 익명으로 처리될 수 있어, 사용자의 개인정보 보호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이 익명성 때문에 자금 은닉, 마약 구매 등 나쁜 용도로 많이 사용된다.

4. 투명성 – 모든 거래는 블록체인에 공개적으로 기록되어, 누구나 검증할 수 있다.

5. 접근성 –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누구나 코인을 사용할 수 있다.

단점

코인 단점

1. 가격 변동성 – 암호화폐의 가격은 매우 변동성이 높아서, 투자 가치가 불안정할 수 있다.

2. 보안 문제 – 코인 지갑은 해킹 위험이 있으며, 한 번 도난당하면 복구가 어렵다.

3. 규제의 불확실성 – 다양한 국가에서 암호화폐에 대한 규제가 달라지고 있다.

4. 환경적 우려 – 비트코인 채굴은 엄청난 양의 전력을 소모하여, 지구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5. 기술적 장벽 – 암호화폐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하지만 비전문가가 100% 이해하기는 힘들다.

규제 국가

일부 국가에서는 암호화폐 투자를 강력하게 규제하는 반면, 다른 국가에서는 규제하지 않거나 암호화폐 사용을 장려한다.

규제하는 국가 – 중국

중국은 암호화폐 거래와 채굴에 대해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규제를 적용하는 국가 중 하나다. 중국 정부는 암호호폐 거래소 운영을 금지하고, 암호화폐 채굴 활동에 대해서도 크게 제한을 가했다.

왜냐하면 첫째 암호화폐의 가격 변동성이 금융시장의 안전성을 위협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둘째 암호화폐가 자금 세탁, 사기, 불법 자금 조달의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다는 점이다. 셋째, 암호화폐 채굴이 막대한 전력을 소모함으로써 에너지 사용과 환경에 대한 부담을 증가시킨다는 점도 규제의 주된 이유 중 하나다.

규제하지 않는 나라 – 엘살바도르

엘살바도르 비트코인 허락

엘셀바도르는 Bitcoin을 법정화폐로 인정한 최초의 국가가 되었다. 이는 코인을 사용하여 모든 종류의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으며, 세금도 납부할 수 있다.

엘살바도르는 자국의 화폐가 가치절하가 되어 인플레이션이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심했기 때문이다. 쉽게 말하면 종이 지폐가 그냥 휴지로 전락했다고 볼 수 있다.

비트코인을 통해 송금 수수료를 줄이고 송금 과정을 간소화하려는 목적이 있다. 엘살바도르 전체 국민의 3분의 1이 주로 미국에서 번 돈을 본국으로 이체 하는 해외 이주노동자의 삶을 살고 있다.

가격 요인

가격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다음과 같다.

1. 수요와 공급 – 많은 사람들이 Bitcoin을 구매하려고 할 때, 가격은 상승한다. 새로운 투자자들의 유입, 기존 투자자들의 추가 구매, 또는 비트코인을 사용하는 신규 서비스와 상품의 출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비트코인 공급은 2100만 개로 제한되어 있다. 이러한 공급 제한은 장기적으로 가격 상승 압력을 만든다.

2. 경제적 불확실성 – 경제 위기, 통화 가치의 급격한 변동, 높은 인플레이션 등 경제적 불확실성이 높아질 때, 사람들은 전통적인 금융 시스템 외의 대안적 가치 저장 수단을 찾게 된다. Bitcoin은 ‘디지털 금’이다.

3. 블록체인 기술 발전 – Bitcoin 네트워크의 보안성, 효율성, 확장성을 개선하는 기술적 발전은 Bitcoin에 대한 신뢰를 증가시키고, 장기적으로 가격 상승에 기여할 수 있다. 암호화폐는 업데이트가 되는 화폐라고 생각하면 된다.

비트코인 코인 거래 과정

DALL·E 2024 03 18 09.55.52 Illustrate the process of a Bitcoin transaction in a clear and engaging way. The scene is set in a virtual space visualizing the journey of a Bitcoin

Bitcoin 거래 과정은 다음과 같다. 이해하기 쉽도록 예를 들어보겠다.

1. 철수가 영희에게 Bitcoin을 보내기로 결정했다. 철수의 디지털 지갑에서 영희의 디지털 지갑주소로 Bitcoin을 보내려고 한다. 철수는 지갑 앱에서 ‘송금’을 선택하고 영희의 지갑 주소와 보낼 Bitcoin의 양을 입력한다.

2. 철수가 거래를 확정하면, 이 거래 정보는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있는 다른 컴퓨터들(노드)에게 전파가 된다. 이 정보는 블록체인에 아직 기록되지 않은 거래들 중 하나가 된다.

3. 채굴자가 거래를 검증한다. 채굴자들은 철수의 거래를 포함해 미확인 거래들을 검증하고, 이를 새로운 블록에 담는다. 채굴자들은 복잡한 수학 문제를 풀어서, 그 해답을 네트워크에 제시한다. 이 과정을 ‘작업증명’이라고 한다.

4. 한 채굴자가 가장 먼저 문제를 풀면, 그의 블록(민수의 거래를 포함한 여러 거래가 담긴)이 네트워크에 의해 검증되고 블록체인에 추가된다. 이제 민수의 거래는 ‘확인된 거래’가 된다.

5. 영희가 Bitcoin을 받음으로서 거래가 완료 된다.

다른 비유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철수가 편지(비트코인 거래)를 쓰고, 우체국(비트코인 네트워크)에 넘긴다. 우체국 직원(채굴자)이 편지를 검증하고, 영희의 집(영희 디지털 지갑)으로 배달한다. 영희가 편지를 받으면 거래가 완료된다.

* 위 모든 사항을 고려해서 비트코인 투자를 결정하자.

암호화폐 모르면 손해보는 기초지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