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마케팅 기업 분석과 안다르 매출 재무제표

에코마케팅 기업 분석과 매출 재무제표 배당 관련 정보입니다. 광고대행사, 의류제조, D2C 커머스 사업을 하는 에코마케팅 기업 분석을 통해 지속 가능한 브랜딩 전략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의 현재 보유종목 수익은 홈페이지에 있으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에코마케팅 매수 매도 추천 글이 아닙니다.

에코마케팅 기업 분석 1 – 사업모델

에코마케팅 기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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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마케팅 기업 분석을 위해 비즈니스 모델을 확인하자.

에코마케팅은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광고대행업과 직접 브랜드를 운영하는 전자상거래업(D2C)을 주요 사업 부문으로 하고 있다.

1. 광고대행업: 디지털 광고 종합대행서비스

에코마케팅은 검색, 디스플레이, 영상 등 디지털 광고의 전 영역을 아우르며, 광고주의 매출 증대를 목표로 한다. 마케팅 플래닝, 광고 기획, 제작부터 자동화된 캠페인 운영, CRM 관리까지 디지털 마케팅 전 과정을 대행한다.

에코마케팅은 구글, 페이스북, 네이버, 카카오 등 전 미디어 직거래를 통해 불필요한 비용을 최소화하고, 2003년부터 축적된 업종별, 제품별, 서비스별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효율적인 광고 솔루션을 제공한다.

2. 전자상거래업(D2C): 데일리앤코의 브랜드 운영

클럭: 건강 가전 브랜드로 저주파를 활용한 미니 마사지기가 대표 제품이다.

몽제: 프리미엄 매트리스 브랜드로, 혁신적인 소재 AIRNET 을 활용한 매트리스와 베개 제품을 제공한다.

티타드: 클린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바디 케어 제품을 중심으로 운영되며, 치약이 대표 제품이다.

3. 의류제조 및 판매 부문 : 안다르

안다르는 애슬레저 제품의 전문 브랜드로, 운동복뿐만 아니라 일상복으로도 활용 가능한 고품질의 의류를 제조 및 판매하고 있다. 주요 제품군은 에어쿨링 지니 시그니처 레깅스, 에어스트 에센셜 조거팬츠, 에어리핏 에센셜 시리즈, 에어스트 맨즈 슬랙스, 요기니 요가복 시리즈, 서스테이너블 코르크시리즈, 릴레어 시리즈가 있다.

에코마케팅 기업 분석 2 – 최근 5년 실적

항목2019/122020/122021/122022/122023/12
매출액 (백만)1,1141,7702,2973,5283,505
영업이익 (백만)378589401566551
당기순이익 (백만)334548271452489
영업이익률 (%)33.9333.2817.4616.0515.72

에코마케팅 기업 분석을 하기위해 실적을 분석하자.

에코마케팅 매출은 2022년까지 가가파르게 증가하였다. 2022년은 2021년대비 약 53%의 매출 성장률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2023년에는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 매출액이 역성장하였다. 그래서 주가가 하락하였다.

에코마케팅의 매출원가율을 2021년은 약 22%, 2022년은 27%, 2023년은 28% 로 증가하였다. 매년 매출원가율이 올라가고 있으며, 이것은 이익률 감소의 원인이 된다.

에코마케팅 매출액& 매출원가& 판매비와관리비 증가율

항목20232022
매출액 증가율-0.65%53.59%
매출원가 증가율0.46%89.46%
판매비와 관리비 증가율-0.62%43.64%

에코프로마케팅은 2020년까지 33%의 높은 영업이익률을 보여주었다. 2021년부터 영업이익률이 대폭 감소되 15~17% 이다.

2021년, 2022년에 에코마케팅 매출액이 큰 폭으로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률이 하락한 이유는 2022년의 데이터를 분석해보면 알 수 있다.

매출액은 53% 증가하였지만 매출원가는 매출액 보다 더 높은 89% 증가하였다. 결국 마진(이익률)이 하락한 셈이다. 판매비와 관리비 역시 45%로 매출액 만큼 증가하였다.

2023년에는 매출액이 -0.65% 감소하였고 매출원가와 판관비도 마찬가지로 크게 증가하지 않았다. 따라서 2023년 영업이익률도 2022년 영업이익률과 비슷하다. 회사를 분석할 때 이런점을 발견해야 한다.

에코마케팅 기업 분석 3 – 현금흐름표

항목202320222021
영업활동현금흐름35,538,483,17348,171,941,06442,413,014,248
당기순이익(손실)48,854,154,10045,165,923,38927,114,821,401
당기순이익조정을 위한 가감20,540,139,95623,686,801,17023,381,184,288
감가상각비5,348,859,4365,184,123,9924,073,699,016
주식보상비용5,624,210,4646,714,246,6274,929,507,215
재고자산의 감소(증가)-20,268,742,2741,514,321,190-18,533,869,169
단기금융상품의 처분59,569,200,0001,024,000,00085,011,878,955
단기금융상품의 취득-71,722,657,464-43,869,600,000-39,500,000,000
투자활동현금흐름-33,958,865,686-34,832,230,83120,070,463,859
법인세환급(납부)-12,942,288,539-10,939,460,611-14,087,803,259
배당금지급-9,325,828,410-10,641,849,570-10,338,341,770
이자수취3,185,336,8491,615,365,166564,691,077
매출채권의 감소(증가)-11,407,111,18219,583,042,6107,061,731,276
보증금의 증가-11,884,261,583-4,440,867,636-5,199,973,140
매입채무의 증가(감소)3,863,341,163-6,974,993,2089,704,869,785
관계기업투자자산손상차손3,774,249,408
리스부채의 상환-2,684,886,722-2,596,231,293-2,718,040,606
유형자산의 취득-3,126,998,753-1,056,434,024-14,708,745,477
지분법적용 투자지분의 취득-4,550,540,818-347,850,000
법인세비용10,857,164,42711,182,573,8877,325,518,142

현금흐름표는 시간에 따라 회사에 들어오고 나가는 현금의 흐름을 보여준다. 재정 건전성과 운영 효율성을 평가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에코마케팅 기업 분석을 위해 현금 흐름표를 분석해야 한다.

1. 회사는 영업 활동을 통해 비교적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유지하고 있다.

2. 에코마케팅은 주로 단기금융상품의 취득, 유형자산 및 무형자산을 취득에 투자하고 있다. 투자 활동은 회사의 확장과 성장을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3. 에코마케팅은 배당금 지급, 리스부채의 상환, 자기주식의 취득을 통해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현금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에코마케팅 기업 분석 4 – 재무상태표

구분202320222021
유동자산257,760,065,738 원229,794,897,462 원191,268,713,597 원
비유동자산90,549,528,730 원79,879,401,538 원83,455,786,098 원
자산총계348,309,594,468 원309,674,299,000 원274,724,499,695 원
유동부채85,250,639,319 원81,669,362,839 원91,459,685,635 원
비유동부채6,742,173,020 원14,455,506,546 원17,181,757,673 원
부채총계91,992,812,339 원96,124,869,385 원108,641,443,308 원
지배기업의 소유주에게 귀속되는 자본223,713,931,418 원190,947,468,427 원156,934,132,312 원
자본총계256,316,782,129 원213,549,429,615 원166,083,056,387 원
자본과부채총계348,309,594,468 원309,674,299,000 원274,724,499,695 원

에코마케팅 기업 분석을 위해 재무상태표 역시 분석해야 한다. 재무상태표는 특정 시점에 회사가 어떤 상태인지를 보여주는 숫자다. 회사 재무상태를 통해 건전성과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다.

1. 에코마케팅은 재고자산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아마도 안다르의 레깅스가 아닌가 추측해본다. 재고자산이 늘어난다는 것은 여러가지로 해석해볼 수 있다. 나쁘게 해석하면 회사 물건이 잘 팔리지 않는다고 볼 수 있다.

2.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2022년 대비 2023년에 하락하였다.

3. 에코프로마케팅은 매년 관계기업투자가 늘어나고 있다.

에코마케팅 자산, 자본, 부채 비율

구분2023 (%)2022 (%)2021 (%)
자산총계100.00%100.00%100.00%
부채총계26.42% 31.03% 39.54%
자본총계73.58%68.97%60.46%

에코마케팅은 매년 부채를 줄여가며 재무 구조를 꾸준히 개선하고 있다. 자본 증가에 따라 회사의 전반적인 재무 건전성이 강화되고 있다. 이는 주주에게 긍정적인 소식이다.

손익계산서와 재무 상태표를 쉽게 이해하고 싶다면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에코마케팅 기업 분석 5 – 산업의 성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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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기에 해당하는 산업은 매출이 빠르게 증가하고, 주가도 빠르게 오르는 특징이 있다. 성숙기에 해당하는 사업은 매출이 크게 늘지 않고 주가도 많이 오르지 않는다.

현재 에코마케팅은 안다르 레깅스가 매출 비중이 가장 높다. 과연 요가복 시장이 언제까지 증가할 수 있을까? 요가복 글로벌 1등은 룰루레몬이다. 이 분야는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과연 안다르가 글로벌로 확장할 수 있을까?

에코마케팅 주가 상승 요인

1. 해외진출을 성공하여 매출액이 늘어나고, 순이익도 증가하면 에코마케팅 주가는 한단계 오를 수 있다.

에코마케팅 주가 하락 요인

1. D2C와 광고대행 사업부문이 부진하여 매출액이 하락하였다. 에코마케팅 주가 하락의 주 원인이다.

2. 안다르 인수 후 수익성이 악화되었다. 원래는 33%의 높은 이익률을 보여주었지만, 현재는 약 15%의 이익률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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