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랑풍선 주가 전망 매출구조 재무상태

2015년부터 국내주식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미국주식, 암호화폐까지 자산을 분산하고 있는 개인 투자자입니다. 투자에 유용한 정보는 홈페이지에 있으니 모두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글은 노랑풍선 주가 전망 매출구조 재무상태 배당금 분석 글입니다. 노랑풍선 주식 매수 매도 추천 글이 아닙니다.

노랑풍선 주가 전망 – 매출구조

노랑풍선 매출 형태

국내 여행업 귀염둥이인 노랑풍선 사업을 알아보자.

회사 매출은 여행알선수입, 항공권 판매수입, 항공권 총액매출, 기타이며 그 중 여행알선수입이 가장 매출 비중이 높다.

여행알선수입은 노랑풍선이 고객에게 여행 상품을 판매하고, 그 대가로 받는 수수료 수입을 의미한다. 항공권 판매수입은 고객에게 항공권을 판매하고, 그 대가로 대한항공 같은 항공사에게 받는 수수료를 의미한다.

여행업 비즈니스 모델은 매우 간단하다. 자신들이 만든 패키지 여행을 손님에게 판매하고 수수료를 가져가는 산업이다. 여행자가 계획짜기, 이동하기를 귀찮아 하는 것을 대신해주는 서비스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노랑풍선 주가 전망 – 실적 및 재무상태

노랑풍선 실적

노랑풍선 주가 전망을 하기위해 손익계산서를 살펴보자.

코로나가 끝나고 2022년부터 매출이 다시 증가하고 있다. 억눌렸던 여행수요가 다시 증가하면서 당분간 노랑풍선의 매출액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영업이익률은 4~11%, ROE(자기자본이익률) 마이너스다.

부채비율은 184%로 높은편이며 유보율은 376% 낮다. 노랑풍선 재무안전성은 좋지 않다고 할 수 있다.

노랑풍선 손익계산서

3분기 매출액은 313억원, 영업비용은 275억원으로 매출액 대비 매출원가율이 88%로 높은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여행업이 고객에게 여행상품을 판매하고 알선수수료를 가져가는 특성상 고정비가 높아서 이익률이 낮다.

여행업의 고정비에는 어떤 것이 포함되어 있을까?

노랑풍선 판관비

판매비와 관리비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급여와 판매수수료, 지급수수료, 판매수수료, 항공권총액원가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판매수수료는 홈쇼핑, 소셜커머스, 제휴사 대리점 등 간접판매 채널을 통한 예약의 경우 본사가 제휴사 등에 지급하는 돈이다.

항공권 총액 원가는 전 세계 항공업체와 판매 대행 또는 공급 계약을 하고 있기 때문에 고객이 항공권 예약시 항공사에게 지급하는 돈이다.

노랑풍선 주가 전망 – 배당금

노랑풍선 배당금

회사는 지금까지 주주에게 배당금을 지급한 적 이 없다. 코로나 이후 꾸준히 영업이익이 적자였기 때문이다.

그럼 앞으로 노랑풍선은 주주에게 배당금을 지급할 가능성이 있을까?

개인적으로 당분간은 힘들다고 생각한다. 부채비율이 높고, 유보율이 낮기때문에 재무안정성 측면에서는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는게 맞다.

노랑풍선 주가 전망 – 경쟁회사

2023년노랑풍선하나투어
매출1000억원4084억원
영업이익률7.99%
ROE27.81%
시가총액 1046억원8388억원

노랑풍선 사업 모델 장점

여행업의 장점을 알면 노랑풍선 주가 전망을 알 수 있다.

여행수요
내국인 해외 출국자

1. 늘어나는 여행 수요 – 소득의 증가, 근무시간 단축, 고령화로 인해 여행의 수요는 앞으로도 꾸준히 증가할 것이다. 내 주변에 여행을 싫어하는 사람은 단 한명도 본적이 없다. 여행은 이름만 들어도 설렌다.

2. 확장성 – 여행사가 만들 수 있는 여행 패키지 상품은 아주 많다. 먼저 해외 여행을 할 수 있는 국가만 해도 최고 200개이며 국가에서 도시로 세부화하면 수백개까지 상품을 만들어 낼 수 있다.

3. 재투자가 필요없는 서비스업 – 여행업은 제조업이 아니라 설비투자가 필요하지 않다. 재투자 비용이 발생하지 않아 순이익 그대로 이익잉여금으로 축적될 수 있다.

노랑풍선 사업 모델 단점

여행업의 단점을 알면 노랑풍선 주가 전망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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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종합여행사

출처 – 이로운넷

1. 업계 3위 – 여행업은 진입장벽이 낮아서 경쟁사가 많다. 노란풍선은 다른 여행사 대비 낮은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다. 1위는 하나투어, 2위는 모두투어, 3위는 노랑풍선이다. 그외 참좋은여행, 인터파크투어, 롯데관광이다.

2. 약한 브랜드 파워 – 보통 여행자들이 패키지 여행을 선택할 때 업력이 오래된 회사를 선택하는 경우가 있다. 여행사하면 떠오르는 국내 여행사는 하나투어, 모두투어다. 그에 비해 노랑풍선은 인지도가 낮다.

3. 여행사를 선택할 때 노랑풍선을 꼭 선택해야하는 이유가 있는지 한번 곰곰히 생각해봐야 한다. 노랑풍선만이 주는 가치가 있는가?

4. 낮은 영업이익률 – 여행업은 이익률 개선에 한계가 있다. 보통 패키지 여행상품 가격은 여행경비 + 여행사 알선수수료인데 여행사가 여행자에게 부과할 수 있는 수수료는 낮다.

5. 자유여행 증가 – 요즘은 기술의 진보로 인해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채널(유튜브, 블로그, 방송)이 아주 다양해져서 패키지보다는 자유여행을 더 선호하는 편이다.

6. 내수에만 의존 – 노랑풍선의 주 고객은 한국인이기 때문에 매출의 한계성이 있다.

노랑풍선 주가 전망 매출구조 재무상태

나는 주식투자를 위해 회사를 선별할 때 아래의 4가지를 가장 중요하게 본다. 하나하나 살펴보자.

노랑풍선 주가 전망에 큰 영향을 주는 핵심적인 요소들

  1.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사업부문)은 주가 전망에 큰 영향을 준다. 좋은 비즈니스는 좋은 재무제표를 만든다.
  2. 회사의 손익계산서와 재무상태는 주가 전망에 영향을 준다.
  3. 회사 대표 및 창업자의 경영 철학은 주가 전망(상승, 하락)에 장기적인 영향을 준다. 좋은 리더는 3가지 조건을 갖추고 있다. 미래를 내다보는 통찰력, 사업 추진력, 사업 의욕
  4. 회사가 주주환원을 잘하면 주가 전망이 중장기적으로 긍정적이다.

모르면 돈 잃는 주식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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