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주가 전망과 주가 하락 이유?

이 글은 대한항공 주가 전망 매출구조 재무상태 배당금 분석 글입니다. 대한항공 주식 매수 매도 추천 글이 아닙니다. 2015년부터 국내주식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미국주식, 암호화폐까지 자산을 분산하고 있는 개인 투자자입니다. 투자에 유용한 정보는 홈페이지에 있으니 모두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한항공 주가 전망 – 매출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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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사업 구분을 알아보자.

대한항공은 진에어, 한국공항, 한진정보통신, 아이에이티, 왕산레저개발, 한진이 포함되어 있다. 매출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대한항공을 위주로 알아보자.

대한항공은 여객노선 국내, 국제와 화물노선, 항공우주로 나누어진다. 우리가 가장 잘 알고있는 국가간의 이동을 위한 비행은 여객노선(국제)이다. 여객노선 국제는 비중이 58%, 이며 다음 화물노선이 27% 이다.

여객노선 국내와 국제 매출 비율은 국내가 5% 국제가 95% 이다. 대한항공은 총 133대의 여객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35개국 95개 도시에 취항하고 있다.

대한항공 주가 전망 – 실적 및 재무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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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익계산서를 보자.

매해 매출액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2020년 코로나로 인해 매출이 대폭 감소했다가 이제는 코로나 전 단계까지 회복하였다.

영업이익률은 20% ROE(자기자본이익률) 21%로 준수한 편이다. 하지만 2023년에는 다시 영업이익률과 자기자본이익률이 하락했는 점을 고려해 이익 변동성이 심한 업종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왜 이익 변동성이 심할까? 정답은 아래에

부채비율은 212%, 유보율은 335% 이다. 항공업은 대체로 부채비율이 높다. 왜냐하면 비행기를 빌리면 리스부채로 잡기 때문이다. 대한항공은 자기 비행기도 있고 빌린 항공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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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액은 4조 2490억원, 매출원가는 3조3109억원이다. 매출액 대비 매출원가가 높은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매출원가에는 항공유(기름)와 항공기 정비용 부품 등이 포함된다.

특히 항공유를 외국에서 수입할 때 미국 달러를 지불하기 때문에 고환율, 고유가는 항공산업의 마진에 치명적이다. 이 2개의 요소는 아무도 쉽게 예측할 수 없다.

대한항공 판관비에는 무엇이 포함되어 있는지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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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비와 관리비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급여, 판매수수료. 지급수수료다.

판매수수료는 항공사가 항공권 판매를 대행하는 여행사에게 지급하는 수수료를 의미한다.

지급수수료는 항공사가 외부 업체에게 서비스를 제공받고 지급하는 수수료를 의미한다. 항공기 리스료, 공항 사용료, 보험료 등이 포함된다.

배당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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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주당 750원의 배당금을 주주에게 지급하였다. 주가가 우상향하기 위해서는 배당금 지급 및 자사주 매입과 소각을 해야한다.

경쟁회사

2022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매출14조 961 억원6조 2067억원
영업이익률20%9.65%
ROE21%18.48%
시가총액 (2023/12)8조 6348억원8185억원

항공산업이 경쟁이 심하고 유가와 환율변동에 의해 불확실성이 높다보니 대체로 멀티플(PER)이 낮다. 아시아나가 대한항공보다 시가총액이 매우 낮은 이유는 부채비율이 매우 높고, 당기순이익이 매우 낮기 때문이다. 절대 저평가되어 있지 않다.

국내 항공사에 주식투자를 한다면 대한항공이 탑픽이다.

대한항공 주가 전망 – 사업 모델 장점

항공산업의 장점을 알면 주가 전망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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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제간의 물류이동 수요가 증가하고 소득증가, 근무시간 단축, 고령화와 같은 요인으로 인해 해외여행수요는 앞으로도 꾸준히 증가할 것이다. 이 수요에 대한 혜택을 받는 산업은 항공산업이다.

2. 대한항공은 국내 저가항공사보다 노선이 더 많다는 점이다. 다른 항공사가 특정 노선을 운행하지 않는다면 고객은 대한항공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대한항공 주가 전망 – 사업 모델 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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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산업의 단점을 알면 주가 전망을 할 수 있다.

1. 영업이익률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유류비(유가)와 인건비다. 국제 유가가 상승하면 대한항공 마진율을 감소하고, 대한항공은 서비스업이기 때문에 반드시 여객기 공급 증가에 따라 인건비도 증가한다. 항공산업은 원가통제력이 없다.

2. 수요가 많은 만큼 경쟁업체도 많다. 국내에만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부산에어, 진에어 등 다수의 항공회사가 존재하며 글로벌에는 더 많은 항공회사가 있다. 우리가 비행기 티켓을 살 때 고려하는 1순위가 항공사 이름인지 가격인지는 본인이 더 잘알 것이다.

3. 노선을 늘리는데 한계가 있다. 대한항공의 노선은 출발 또는 도착이 한국이다. 예를 들어 대한항공이 중국 <-> 일본 노선 비행이 가능한가? 매출 확장성에 한계가 있다.

4. 대한항공 화물항공을 제외하고 여객항공 매출은 티켓가격 * 탑승객 수 이다. 만약 코로나같은 질병이 유행하면 여객항공 매출이 하락한다.

대한항공 주가 전망 매출구조 재무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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