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주가 전망 실적 배당 성장률 ROE

스타벅스 주가 전망, 실적 분석, 배당 정보 및 ROE 성장률에 관한 글 입니다. 투자자와 주식시장 분석가를 위한 필수 정보로, 스타벅스의 재무 건전성과 향후 성장 가능성을 분석하였습니다. 투자에 유용한 정보는 홈페이지에 있으니 모두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스타벅스 주가 전망 – 매출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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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구분을 알아보자.

현재 스타벅스는 83 개국 시장에서 커피를 고객에게 판매하고 있다. 스타벅스 이외에도 Teavana, 시애틀스베스트커피, Ethos, Starbucks Reserve, Princi 브랜드도 같이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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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벅은 매장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1. Company-operated stores : 스타벅스 본사가 직접 운영하는 매장이다. 2022년 순수익의 82%를 차지한다.

2. licensed stores: 스타벅스 본사와 계약을 맺은 다른 기업이 운영하는 매장으로, 스타벅스의 브랜드와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다. 쉬운 예로 한국의 스타벅스 매장은 모두 라이센스 매장이다. 신세계가 스타벅스 라이센스를 사서 한국에서 독점으로 운영 중이다.

회사가 직접 운영하는 것보다 마진이 낮다. 이유는 소매 판매에 대한 로열티를 받기 때문이다. 2022년 순수익의 11%를 차지한다.

2022년 10월 기준으로 스타벅스 전 세계 매장수는 35,711 개이며 북아메리카에 17295개, 나머지 전 세계국에 18416개가 있다. 직영 51%과 라이센스 매장 49% 비율은 비슷비슷하다.

직영 매장이 가장 많은 나라는 미국, 중국, 일본, 캐나다, U.K. 이다. 라이센스 매장이 가장 많은 나라는 미국, 한국, 라틴 아메리카, 영국, 터키, 대만, 인도네시아, 태국, 필리핀, 캐나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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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영 매장에서 판매하는 상품 비중은? 음료가 74% , 음식이 22% 기타 4% 이다.

스타벅스가 고용한 인원은 전 세계적으로 40만명이 넘는다.

스타벅스 주가 전망 – 실적 및 재무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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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가 전망을 하기위해 실적을 살펴보자.

매해 매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2023년 10월 기준 매출액은 원화로 47조원이다. 커피를 팔아서 47조원을 판다는 것은 어마어마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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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이익률은 16%, ROE(자기자본이익률) 8% 로 양호한 편이다. 국내에 음식료 회사의 영업이익률이 10% 이하인 것을 고려하면 스타벅스는 상대적으로 영업이익률이 높은 편이다.

스타벅스 주가 전망 – 배당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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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당금을 알아보자.

매년 배당 수익률을 올리고 있다. 2023년에는 2.37%, 배당성향은 60%를 넘었다. 스타벅스는 자사주 매입 및 소각, 주주에게 분기배당금을 지급하면서 주주가치 제고를 하고있다.

그래서 장기 보유를 하는 주주들이 많은 회사다. 한국 주식회사가 배워야 할 점이다.

경쟁회사

스타벅스맥도날드
2023년 매출약 47조원약 30조 (2022년)
영업이익률16%38%
ROE8.93%6%
시가총액 약 139조약 275조원

비교할 만한 커피회사가 없어서 맥도날드와 비교해보았다. 두 회사 모두 전 세계에서 각 분야에서 1등기업이다. 맥도날드는 2022년 매출액이 30조임에도 불구하고 스타벅스보다 시가총액이 2배 더 높다. 이유는 영업이익률에서 크게 앞지르기 때문이라고 추측해본다.

스타벅스 사업 모델 장점

비즈니스 모델을 알면 주가 전망을 알 수 있다.

1. 브랜드 가치 – 전 세계 글로벌 1위 커피 브랜드이다. 남녀노소 좋아하는 커피브랜드 대명사로 가고싶고 머무르고 싶은 분위기를 고객에게 제공한다.

2. 네트워크 효과 – 스벅에서 사용할 수 있는 카드는 고객에게 결제를 편리하게 제공하고, 보상을 제고하여 매장을 자주 방문하게 만든다. 결과적으로 고객은 다른 매장에 방문하는 것보다 스타벅스에 방문할 것이고, 카드는 전 세계 매장에서 대부분 사용할 수 있다. (최소한 카드를 발급받은 같은 나라에서는 사용가능하다)

3. 원가 통제력 – 회사가 판매하는 커피 원두 가격은 변동성이 매우 심하다. 기후, 자연재해와 같은 여러가지 요인에 따라 커피콩 가격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가격 안정성을 위해 스타벅스는 고정 가격으로 계약하여 구매한다.

4. 판매가격 통제력 – 판매 가격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 고객에게 판매가격을 전가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스타벅스 사업 모델 단점

비즈니스 모델을 알면 스타벅스 주가 전망을 알 수 있다.

1. 높은 경쟁 – 커피를 판매하는 브랜드는 무수히 많다. 우리나라에만 존재하는 커피브랜드가 몇개인가? 또 개인이 운영하는 커피매장만 해도 전국에 몇만개는 된다. 커피 음료산업은 진입장벽이 낮은만큼 경쟁도 치열하다. 최근 중국브랜드 루이싱 커피가 급성장을 보여주고 있어서 스타벅스 경쟁사로 자리잡고 있다.

2. 인력산업 – 전 세계 스타벅스 매장에 고용된 직원만 40만명이 넘는다. 많은 직원은 많은 인건비와 복리후생비가 필요하다. 고정비가 높게 유지될 수 밖에 없다. 회사는 앞으로 어떻게 인력을 대체할지 궁금하다.

스타벅스 주가 전망 실적 배당 성장률 ROE

나는 주식투자를 위해 회사를 선별할 때 아래의 4가지를 가장 중요하게 본다. 하나하나 살펴보자.

스타벅스 주가 전망에 큰 영향을 주는 핵심적인 요소들

  1.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사업부문)은 주가 전망에 큰 영향을 준다. 좋은 비즈니스는 좋은 재무제표를 만든다.
  2. 회사의 손익계산서와 재무상태는 주가 전망에 영향을 준다. (분석링크)
  3. 회사 대표 및 창업자의 경영 철학은 주가 전망(상승, 하락)에 장기적인 영향을 준다. 좋은 리더는 3가지 조건을 갖추고 있다. 미래를 내다보는 통찰력, 사업 추진력, 사업 의욕
  4. 회사가 주주환원을 잘하면 주가 전망이 중장기적으로 긍정적이다.

모르면 돈 잃는 주식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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