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샘 주가 전망 안오르는 이유

2015년부터 국내주식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미국주식, 암호화폐까지 자산을 분산하고 있는 개인 투자자입니다. 투자에 유용한 정보는 홈페이지에 있으니 모두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글은 한샘 주가 전망 매출구조 재무상태 배당금 분석 글입니다. 매수 매도 추천 글이 아닙니다.

한샘 매출구조

한샘 주요 제품

국내 가구 대장주 한샘 사업 구분을 알아보자.

한샘의 사업부문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리하우스

대표적인 사업으로 집 안 인테리어 리모델링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객의 취향과 요구에 따라 맞춤형 인테리어 디지안을 제공한다. 보통 한샘 <-> 한샘대리점 <-> 고객으로 리모델링 서비스를 판매한다.

2. 홈퍼니싱

가구, 생활용품, 인테리어 소품 등을 판매한다. 온라인 쇼핑몰과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3. B2B

건설사, 인테리어 업체 등을 대상으로 가구와 인테리어 제품을 납품하고 있다. 그래서 건설업황에 크게 실적이 오르락 내리락 한다.

한샘 실적 및 재무상태

한샘 연도별 실적
항목202120222023
매출액2,231,220,949,3022,000,906,065,7241,966,947,033,819
매출원가(1,659,781,706,356)(1,561,690,219,991)(1,534,585,458,777)
매출총이익571,439,242,946439,215,845,733432,361,575,042
판매비와관리비(502,174,982,514)(460,906,091,122)(430,414,966,190)
영업이익(손실)69,264,260,432(21,690,245,389)1,946,608,852
기타수익31,562,879,62328,498,353,77311,554,955,158
기타비용(16,973,064,244)(91,485,785,590)(57,138,805,787)
금융수익5,228,778,55711,168,481,5237,781,888,898
금융비용(5,737,051,933)(9,951,826,129)(13,545,356,373)
법인세비용차감전이익(손실)83,345,802,435(83,461,021,812)(49,400,709,252)
법인세수익(비용)(26,127,615,585)12,140,389,218(12,754,522,255)
당기순이익(손실)57,218,186,850(71,320,632,594)(62,155,231,507)

한샘 주가 전망을 하기위해 실적을 살펴보자.

회사의 매해 매출이 하락하고 있다. 2021년 2조2천억원으로 최고점을 달성하고 그 이후로 점진적으로 매출이 하락하고 있다. 매출이 하락하는 이유는 국내 건설경기업이 불황이기 때문이다. 국내 가구업은 건설업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

영업이익률은 1~4% ROE(자기자본이익률) 9~10%로 매우 낮은편이다.

부채비율은 165%로 높은편이며 유보율은 2890%로 양호한 편이다.

한샘 손익계산서
지표2021 (%)2022 (%)2023 (%)
매출액 증가율-10.32-1.70
매출원가율74.3978.0578.02
영업이익률3.10-1.080.10

매출액 증가율은 2022년에 -10%, 2023년에는 -1.7% 이다. 즉 기업의 성장성이 없다는 뜻이다. 한샘 주가 하락은 당연한 것이다. 한샘 주가가 반등할 수 있는 요소가 있을까?

가구 대장주 한샘 3분기 매출액은 4809억원, 매출원가는 3699억원으로 매출액 대비 매출원가율은 76% 로 높은 편이다. 한샘의 영업이익률이 1자리인 이유는 매출원가율이 높기 때문인 것을 알아내었다.

왜 한샘의 매출원가는 높을까?

한샘 원재료

회사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원재료는 PB와 MDF인데 2020년에 비해 2021년에 원재료가 상당히 큰 폭으로 상승하였다. 결국 원재료 상승으로 인해 2022년에는 적자를 기록했다.

한샘 영업비용

판관비는 급여가 316억원, 대리점에 지급하는 지급수수료가 135억원, 판매촉진비가 226억원으로 상대적으로 다른 비용보다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한샘 배당금

한샘 배당금

배당금을 알아보자.

회사는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분기배당을 실시하고 있다. 2023년 2분기에 주당 1500원, 2023년 3분기에는 주당 3000원의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다.

회사는 부채도 많고 이익률도 낮지만 이렇게 배당금을 지급하는 이유는 주가 부양을 위해서다. IMM이 인수한 평단가격이 현재로 14만원으로 예상한다. 어쨋든 사모펀드는 주가를 올리고 다시 더 비싼 가격에 엑시트(exit) 해야하기 때문이다.

한샘 경쟁회사

한샘현대리바트
2022년 매출2조1조 4957억원
영업이익률-1%-1 %
ROE-13%-10%
시가총액 1조 1767억원1563억원

한샘과 현대리바트를 단순히 정량적 비교를 해보면 한샘이 현대리바트에 비해 고가처럼 보인다.

한샘 사업 모델 장점

가구 비즈니스 모델의 장점을 알면 한샘 주가 전망을 알 수 있다.

한샘 가구 가격 추이

1. 판매 가격 통제력 – 기업은 침실가구, 거실가구, 주방가구 등 매년 판매가격을 올려 손님에게 전가할 수 있다. 판매가격을 마음대로 할 수 있으면 어느정도의 영업이익률을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2. 가구 수 증가 – 재벌집 막내아들에 나온 진양철 회장이 가구 산업을 좋게 봤다. 출산율을 떨어지지만 1인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사람들이 가구를 오히려 더 많이 산다고 예측하였다.

한샘 사업 모델 단점

가구 비즈니스 모델의 단점을 알면 한샘 주가 전망을 알 수 있다.

국내 건설경기 그래프

1. 가구산업의 업황이 국내 건설경기와 밀접하게 연결되어있다. 그래서 지금처럼 건설업이 평균적으로 안좋으면 주가는 하락하고 건설업이 좋으면 주가는 상승한다. 왜냐하면 아파트 매매 거래율이 많거나 분양하는 아파트에 입주 물량이 많으면 새로운 가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2. 가구업은 소비재이지만 자동차처럼 교체주기가 길다. 한 번 구입하면 정말 꽤 오래쓰는 물품이다. 식품, 화장품처럼 잦은 구매가 발생하지 않는 단점이 있다.

출처 – 대한경제

한샘 지역별 매출

3. 높은 국내 내수 의존성 – 가구업체의 장점은 확장성이다. 기능과 브랜드가치만 좋다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얼마든지 수출이 가능하다. 대표적으로 유명한 글로벌 가구브랜드는 스웨덴의 이케아, 일본의 무인양품, 미국의 포터리반이 있다.

4. 원재료 가격 통제력 – 회사가 2022년 영업이익 적자를 본 이유는 원재료 가격이 많이 상승하였다. 회사가 주로 사용하는 원재료는 잘게 부슨 나무 조각을 뭉쳐서 붙인 합판인 PB(파티클 보드), 조금 더 고급재료인 MDF 가격이 많이 상승했다. 2020년 8832원 하던 PB가 1만2221원까지 상승했다.

주린이가 알아야 할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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