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 주가 전망 배당금 적자이유

이 글은 LG디스플레이 주가 전망 매출구조 재무상태 배당금 분석 글입니다. LCD, OLED 시장 업황과 외부 리스크, 경쟁률을 분석하여 주가를 바라보는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LG디스플레이 주식 매수 매도 추천 글이 아닙니다. 투자에 유용한 정보는 홈페이지에 있으니 모두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LG디스플레이 주가 전망 – 매출구조

LG디스플레이 주가 전망 배당금 적자이유

국내 디스플레이 2등주 LG디스플레이 사업 구분을 알아보자.

LG디스플레이는 OLED, LCD등 디스플레이 기술을 활용한 관련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주로 사용처는 Tv, 모니터, 노트북, 테이블, 스마트에 가장 많이 사용된다.

이 중 모니터와 노트북, 테블릿에 가장 많이 사용되며, tv 용 패널이 가장 매출이 낮다.

디스플레이 산업의 특징은 대규모 투자를 통한 생산 능력 확보를 해야하며 OLED 같은 경우 높은 기술력을 요구한다. 전 세계 디스플레이를 리더하는 국가는 한국과 중국이 있다. 애플에 사용하는 제품도 한국에서 생산하는 OLED를 사용한다.

LG디스플레이 주가 전망 – 실적 및 재무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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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목202120222023
매출29,878,04326,151,78121,330,819
매출원가(24,572,939)(25,027,703)(20,985,643)
매출총이익5,305,1041,124,078345,176
판매비(933,043)(895,602)(575,785)
관리비(919,409)(931,117)(899,902)
연구개발비(1,222,044)(1,382,406)(1,379,653)
영업이익(손실)2,230,608(2,085,047)(2,510,164)
금융수익425,835873,0591,122,294
금융비용(916,614)(966,363)(1,634,534)
기타영업외수익1,252,1353,185,8371,472,258
기타영업외비용(1,280,859)(4,446,414)(1,786,234)
지분법이익(손실)7,7805,558(3,061)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1,718,885(3,433,370)(3,339,441)
법인세비용(수익)385,341(237,785)(762,712)
당기순이익(손실)1,333,544(3,195,585)(2,576,729)

LG디스플레이 주가 전망을 하기위해 실적을 살펴보자.

LG디스플레이는 매해 매출이 오르락 내리락한다. 2000년도에는 가파른 성장을 보여주었지만 2010이후로 지금까지 10년이상 매출의 20조대원을 못벗어나고 있다. 가장 큰 이유는 중국 디스플레이 기업의 기술발전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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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가 적자를 보는 이유 중 하나는 스마트폰에 사용되는 소형OLED 시장에서 삼성디스플레이에게 밀리기 때문이다.

LG디스플레이 영업이익률은 흑자일 때 7%, ROE(자기자본이익률)는 9,86% 이다.

LG디스플레이 부채비율은 322%로 매우 높고, 유보율은 269%로 낮은 수준이다. 재무안정성은 나쁘다.

LG디스플레이 주가 전망 – 매출 성장률, 매출 원가율, 영업이익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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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2022 (%)2023(%)
매출액 증가율-12.47-18.43
매출원가율82.2495.7098.38
영업이익률7.47-7.97-11.77

LG디스플레이가 왜 적자인지 자세히 알아보자.

LG디스플레이는 2021년 대비 2022년 매출액 증가율을 -12% 감소했다. 2023년은 – 18% 감소했다. 엘지디스플레이는 엄청난 역성장을 하고 있다. 주가가 하락해도 전혀 이상하지 않다.

반면에 매출 원가율도 자연스럽게 감소해야하지만 오히려 매출액 대비 매출원가율은 증가하고 있다. 2021년에 82% 였던 매출원가율이 2023년에는 98%까지 증가했다.

그럼 왜 매출원가율이 높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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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가 매출원가가 높은 이유는 원재료 및 상품매입액이 2조9천억원, 감가상각 및 무형자산 상각이 1조원대다.

감가상각은 실제로 현금이 나가지 않는 회계적인 비용이다.

그럼 왜 LG디스플레이는 감가상각이 1조원씩이나 매 분기 발생할까? 1년이면 4조원의 감가상각이 발생한다. 디스플레이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공장과 기계와 같은 유형자산이 필요하다. 설비가 완성되고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부터 감가상각이 발생한다. 쉬운 예로 우리가 자동차를 사고 타는순간부터 감가상각이 발생하는 것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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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가 디스플레이를 만드는데 필요한 원재료는 다른 회사에서 매입을 한다. PCB, 편광판, 블랙라이트, 글라스, 드라이브 IC가 필요하다. 매입처는 영풍전자, 엘지화학, 희성전자, LX세미콘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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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의 판매비와 관리비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직원 급여다. 3분기 871억원이 발생하였다.

LG디스플레이 주가 전망 – 배당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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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 배당금을 알아보자.

LG디스플레이는 흑자가 난 2021년에 배당금을 지급하고 2022년부터는 배당금을 주주에게 지급하지 않고 있다. 2023년에도 적자이기 때문에 배당금을 없을 것이다.

LG디스플레이 사업 모델 장점

비즈니스 모델의 장점을 알면 LG디스플레이 주가 전망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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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확장성 – OLED, LCD는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사용하는 제품의 부품이기 때문에 지역적 매출 확장성이 매우 높은 제품이다. 위 표를 보면 LG디스플레이의 국내 매출보다 해외 매출이 압도적으로 높은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2. 다양한 수요처 – OLED는 TV, 자동차, 태블릿, 시계, 스마트폰등 다양한 전자제품에 사용된다. 최근에는 미국의 루시드에 OLED를 공급하기로 결정했다.

OLED DEMAD

3. 증가하는 OLED 수요로 인해 미래의 벌어들일 이익을 예측할 수 있다. OLED는 LCD 에 비해 가격은 비싸다는 단점은 있지만 기능적인 장점이 많아서 앞으로 대체될 것이다.

LG디스플레이 사업 모델 단점

디스플레이 비즈니스 모델의 단점을 알면 LG디스플레이 주가 전망을 알 수 있다.

1. 막대한 설비투자 – 고객사가 원하는 다양한 디스플레이를 생산하고 Capa를 늘리기 위해서는 매해 막대한 설비투자를 해야한다.

설비투자를 하면 주주에게 돌아간 이익잉여금이 줄어들고, 공장, 기계와 같은 유형자산은 감가상각이 매해 발생하여서 영업이익이 줄어든다. 즉 고정비용이 높은 산업이라 높은 이익률을 만들기가 어렵다.

OLED

2. 높은 경쟁 – 과거에 LCD는 LG디스플레이가 전 세계에서 리더였다. 하지만 중국 정부가 막대한 보조금을 기업에게 지급하고 투자를 진행하여 1위자리를 가져갔다. OLED는 기술의 진입장벽이 존재하여 현재 한국 2개의 기업 삼성과 LG과 기술력이 훨씬 앞서있지만 언제 중국에게 추격당할지 모른다.

LG디스플레이 경쟁사 – 삼성디스플레이 , BOE, CSOT 등

3. 원가의 통제력 – 디스플레이를 만들 때 필요한 원재료를 수입한다. LG디스플레이는 원재료 가격을 통제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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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판매단가의 통제력 – LG디스플레이가 적자를 보는 이유는 LCD 를 판매할 수 있는 시세가 시장에 어느정도 정해져 있다. 비싸게 팔면 아무도 구입하지 않는다.

5. 줄어든 TV 수요 – LG디스플레이 새로운 먹거리로 대형OLED를 밀어부쳤다. 하지만 미디어매체가 다양해지면서 사람들이 TV 보다는 스마트폰, PC모니터로 많이 이동하였다.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모바일, 자동차로 집중해야한다.

LG디스플레이 주가 전망

나는 주식투자를 위해 회사를 선별할 때 아래의 4가지를 가장 중요하게 본다. 하나하나 살펴보자.

LG디스플레이 주가 전망에 큰 영향을 주는 핵심적인 요소들

  1.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사업부문)은 주가 전망에 큰 영향을 준다. 좋은 비즈니스는 좋은 재무제표를 만든다.
  2. 회사의 손익계산서와 재무상태는 주가 전망에 영향을 준다. ROE, EPS
  3. 회사 대표 및 창업자의 경영 철학은 주가 전망(상승, 하락)에 장기적인 영향을 준다. 좋은 리더는 3가지 조건을 갖추고 있다. 미래를 내다보는 통찰력, 사업 추진력, 사업 의욕
  4. 회사가 주주환원을 잘하면 주가 전망이 중장기적으로 긍정적이다.

주식 기초 독점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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