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PER 높은 업종과 고PER 이유 해석

주식 PER 높은 업종과 고PER 이유에 관한 글입니다. 회사가 고PER를 왜 받는지 이해하고 투자 판단 결정을 내립니다. 높은 PER 받는 기업의 특징을 분석합니다. 주식 기초정보는 웹사이트에 있으니 읽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의 주식 수익은 링크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고PER 회사 분석

주식 PER 높은 업종과 고PER 이유 해석

주식 PER 뜻

PER(Price to Earnings Ratio, 주가 수익비율)은 주가를 주당 순이익으로 나눈 값으로, 기업의 주가가 이익 대비 얼마나 높은지를 나타내는 지표다.

주가 수익비율이 높다면 2가지로 해석할 수 있다. 첫 번째 투자자들이 그 기업의 미래 성장성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는 신호이다. 두 번째 반대로 그 기업의 주가가 과대평가됐을 가능성이 있다.

절대 정답은 없으며 판단은 주관적인 자기 몫이다.

PER 높은 회사 리스트

고퍼 셀트리온 제약바이오 업종

PER 가 상대적으로 다른 업종에 비해 높게 나타는 업종 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1. 정보기술 IT 및 소프트웨어: 투자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빅테크 주식이다.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산업 생태계 변환, 클라우드 컴퓨팅, 생산성을 향상시킬 인공지능, 빅데이터 분석 등의 기술이 기업 운영과 사회 전반에 걸쳐 중요해지며 고퍼를 유지하고 있다.

한국에는 네이버와 카카오 같은 회사가 대표적이다.

2. 바이오 및 헬스케어: 고령화 사회에 신약 개발이나 의료 기기 혁신등은 높은 수익을 가져올 잠재력이 크기 때문에 고퍼를 유지하고 있다.

한국에 대표적인 기업으로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같은 기업이 있다.

3. 반도체: 글로벌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한국의 주요 반도체 기업들도 높은 주가 수익비율을 유지하고 있다. 반도체는 현대 기술 산업의 핵심 원료이다.

이 업종이 주식 PER 높은 이유

플랫폼 주가수익비율

1. 네이버, 카카오, 구글, 메타와 같은 정보기술 IT 및 소프트웨어 회사가 고퍼 인 이유는 높은 성장성과 이익률이 높은 비즈니스 모델 때문이다. 디지털 전환은 모든 산업 분야에 걸쳐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소프트웨어와 IT 서비스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쉬운 예로 우리는 마트에 가서 물건을 구매하지 않고 스마트폰으로 온라인으로 주문해서 배송을 받는다. 결국 이런 서비스를 이용할려면 온라인 플랫폼이 있어야 가능하다.

정보기술 IT 및 소프트웨어 회사는 마진율이 높다. 오프라인 사업은 토지, 공장, 기계 설비, 많은 인력으로 매출 원가가 높지만, 온라인에서는 손님과 만나는 상점(Store)이 필요하지 않다. 플랫폼 하나가 동시에 수억명을 상대할 수 있다.

2. 바이오 및 헬스케어 업종이 고퍼인 이유는 신약 개발의 잠재력때문이다. 하나의 성공적인 신약이 시장에 출시되면 내수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도 판매가 가능하다. 그리고 타 제약사에게 신약 라이센스를 빌려주고 수익을 가질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인구의 고령화와 만성 질환의 증가로 인해 제약 바이오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해서 고퍼(per)를 유지하고 있다.

3. 반도체기업 주식 주가 수익비율이 높은 이유는 스마트폰부터 컴퓨터, 자동차, 가전제품에 이르기까지 모든 전자기기의 핵심적인 요소다. 미래에도 지속적인 수요가 보장되기 때문에 높은 per을 유지하고 있다. 반도체 기업들은 고도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부가가치 제품을 생산하여 높은 이익 마진을 가능하게 한다.

대표적인 기업이 HPSP 반도체 장비회사다.

업종별 적정 주가수익비율

업종별 적정 PER 판단할려면 기업 특성을 알아야 한다.

1. 미래에 높은 성장이 기대되는 산업은 일반적으로 높은 PER를 가진다. 현재는 수익이 없어도 미래에 큰 수익 증가를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2. 유통, 제조업, 전력과 같은 비교적 성숙한 업종에서는 성장률이 낮고 안정적인 현금 흐름이 예상된다. 이런 기업은 PER가 낮게 형성된다. 한국전력, 제지, 이마트, 은행 같은 기업의 per 를 살펴보면 낮게 형성 되어있다.

주가 변화 단계

3. 자동차, 건설과 같이 경기 변동에 민감한 업종의 경우, 경기 사이클에 따라 주가수익비율이 크게 변동한다. 경기가 좋을 때는 성장 기대감으로 per이 상승하고, 경기가 나빠질 때는 per이 하락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는 이런 업종을 시클리컬 업종이라고 한다.

* PER 는 객관적인 영역이 아니라 주관적이라서 정답은 없다. 개인적으로 나는 per 를 볼 때 같은 업종끼리 상대적인 비교를 할 뿐이다. 절대 매수기준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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