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일즈포스 기업 분석과 클라우드 CRM 시장 전략

세일즈포스는 세계적인 CRM 서비스 제공업체로, 클라우드 컴퓨팅을 기반으로 고객과의 관계를 혁신적으로 관리합니다. 이 글에서는 세일즈포스의 비즈니스 모델, 시장 동향, 인공지능 기술 통합등을 분석하여 기업 성장 전략과 업계 내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현재 보유종목 수익은 홈페이지에 있으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세일즈포스 사업 모델 (Business Model)

세일즈포스 기업 분석

세일즈포스 기업 분석을 위해 사업 모델을 분석하자.

세일즈포스(Salesforce)는 고객 관계 관리(CRM) 기술에서 세계적인 선두 주자이다. 이 회사는 다양한 산업의 기업들이 데이터, 인공지능, CRM을 통해 고객과 연결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CRM이란? 기업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으로 지속적으로 구매하도록 하기 위해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최적화 해가는 마케팅적 사고방법

쉽게 말해서 우리가 영업을 하다가 만나는 고객의 이름과 주소, 전화번호 등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해서 최적화된 맞춤형 세일즈 전략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다수의 기업들은 이 CRM을 위해서 전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 이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곳이 바로 세일즈포스이다.

세일즈포스의 AI 기반 플랫폼인 ‘Customer 360‘ 은 판매, 서비스, 마케팅, 상거래 및 IT 팀들이 고객 데이터를 시스템, 앱, 기기 간에 연결하여 고객의 통합된 전체적인 모습을 만들어낸다.

세일즈포스는 주로 구독 기반으로 서비스를 판매하며, 전 세계적으로 직접 판매 노력과 파트너들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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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판매(sales)

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판매 팀이 더 빠르고 똑똑하게 판매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2. 서비스

ai 기반 플랫폼을 통해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작업 처리 속도를 개선한다.

3. 마케팅

고객 여정을 개인화하고 최적화하여 고객 참여 및 가치를 증대한다.

4. 상거래

디지털 상점 설치부터 제품 설명 생성까지 쇼핑 경험을 단순화한다.

5. 플랫폼

기업이 디지털 혁신을 실현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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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회사가 많은 사람들에게 생소한 이유는 B2C 기업이 아니라 B2B 회사이기 때문이다.

세일즈포스 실적 (Income Statement)

항목20232022202120202019
매출액34.857B31.352B26.492B21.252B17.098B
매출원가8.541B8.36B7.026B5.438B4.235B
총이익26.316B22.992B19.466B15.814B12.863B
총운영비용20.317B21.134B18.864B15.359B12.4B
관리 및 일반 관리비14.52B15.163B13.672B11.302B9.282B
연구 및 개발비4.906B5.055B4.465B3.598B2.766B
기타 수익 및 비용245M156M-11M-6M
순이자수익160M-35M1.046B2.106B415M
법인세 차감 전 순이익4.95B660M1.532B2.561B706M
법인세814M452M88M-1.534B574M
법인세 차감 후 순이익4.136B208M1.444B4.095B132M
순이익4.136B208M1.444B4.072B126M

세일즈포스 기업 분석을 하기위해 최근 5년의 실적을 분석하자.

매해 매출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다만 순이익에서는 가파르게 증가했다가 다시 가파르게 하락하는 퐁당퐁당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왜 기업의 순이익이 지속적이지 않을까?

세일즈포스 매출 원가율과 순이익률

연도매출 원가율 (%)순이익률 (%)
2023년24.5011.87
2022년26.670.66
2021년26.525.45
2020년25.5919.16
2019년24.770.74

매출액 대비 매출 원가율은 수익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가장 중요하다. 다른말로 매출총이익률이라고도 한다.

회사의 매출 원가율을 보면 24~26% 로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산업의 특징에 맞게 매출원가가 낮은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그리고 24~26% 비율로 매년 비슷하게 원가관리를 잘하고 있다.

하지만 기업의 순이익률은 0~19%로 매우 등락폭이 심하다. 왜 세일즈포스는 순이익률의 변동성이 심할까?

매출액& 매출 원가& 판매비와관리비 증가율 비교

연도매출액 증가율매출 원가 증가율총운영비용 증가율
2023 11.18%2.17%-3.87%
2022 18.35%18.99%12.03%
2021 24.66%29.20%22.82%
2020 24.30%28.41%23.86%

회사의 순이익률이 낮았던 이유는 2022년까지 매출액 증가율과 총 운영비용 증가율이 비슷하게 올라갔다. 2021년에 매출액이 전년대비 24% 증가하면, 매출원가는 29%로 더 높게 증가했으며, 총 운영비용은 22% 증가했다.

반면 순이익 높았던 2023년에는 매출액이 11% 증가했지만 매출원가는 오직 2% 증가했으며, 총운영비용은 -3%로 하락하였다. 회사가 운영비용을 아주 효율적으로 했기 때문에 11%의 순이익률을 기록할 수 있었다.

세일즈포스의 매출원가는 약 25%로 낮다. 그래서 회사의 순이익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총 운영비용(판관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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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비에서는 마케팅 비용, 연구개발, 일반 행정에 많은 돈을 사용한다. 특히 마케팅 비용이 압도적으로 높다.

세일즈포스 연도별 주가 상승률 & 순이익률 증가

연도순이익 증가율주가 상승률
20231888.46%98.46%
2022-85.60%-47.83%
2021-64.54%14.20%
20203131.75%36.82%
2019-88.65%18.74%
2018208.33%33.98%
201711.46%49.33%
2016-787.23%-12.68%
2015-82.13%32.19%
20147.47%

세일즈포스의 연도별 주가 상승률과 전년대비 순이익 증가율의 상관관계를 분석해봤다. 주로 순이익 증가율이 전년대비보다 높을 때 대체로 높은 주가 상승률을 보여주었다. (2023, 2020, 2018)

세일즈포스 현금흐름표 (Cash flow)

구분202320222021
순이익 시작 라인4.136B208M1.444B
현금 변동1.456B1.552B-731M
영업활동 현금흐름10.234B7.111B6B
감가상각 및 소모비3.959B3.786B3.298B
주식 매입 판매-5.666B-3.139B1.289B
운전 자본 변화-2.85B-2.069B-1.658B
재무활동 현금흐름-7.477B-3.562B7.838B
순채권 발행-1.811B-423M6.549B
주식 매입7.62B4B
투자활동 현금흐름-1.327B-1.989B-14.536B
자본 지출-736M-798M-717M
기타 투자 활동-591M-1.191B-13.819B
외화 환산 조정26M-8M-33M
기타 현금 흐름4.989B5.186B2.916B
주식 기반 보상2.787B3.279B2.779B

2023년 회사의 순이익은 4.136B 인데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2배이상 많은 10.234B 이다. 이유를 보면 감가상각비와 주식 기반 보상 등이 있어서 순이익이 낮아진다.

회사는 현금흐름을 최적화하기 위해 운전자본을 적극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으며, 현금 유출을 최소화할 수 있는 스톡 옵션으로 직원에게 보상하고 있다.

회사는 유가 증권 및 자본 지출에 지속적으로 투자하여 유동성을 유지하고 기업 운영 확장을 하고 있다. 그리고 회사는 2022년, 2023년 보통주를 매입하여 주주가치 제고를 하였다.

손익계산서와 재무 상태표를 쉽게 이해하고 싶다면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세일즈포스 기업 분석 – 사업 모델 장점 및 단점

기업의 정성적 분석을 하면 주가 전망을 할 수 있다. 아래 10개의 판단기준의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서 학습할 수 있다.

1. 무형자산의 유무 (브랜드 가치, 특허 기술, 디자인, 소프트웨어)

무형자산이란 유형적으로 존재하지 않지만 회사에 가치를 제공하는 자산을 말한다. 무형자산이 많은 기업의 특징은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세일즈포스는 B2B CRM 시장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고 선두주자로 신뢰받는 브랜드 중 하나이다. 이러한 강력한 브랜드는 신규 고객 유치와 고객 충성도를 높일 수 있다.

2. 전환비용 유무

전환 비용은 소비자가 한 제품에서 다른 제품으로 바꿀 때 발생하는 비용이나 불편함을 말한다.

다른 기업들이 세일즈포스의 플랫폼을 도입하고 사용하면, 그들의 시스템과 프로세스가 세일즈포스에 깊이 통합된다. 오랫동안 사용하면 기업이 다른 회사의 플랫폼으로 변경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높은 전환비용을 발생시킨다.

또 플랫폼의 기능과 도구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직원들의 상당한 교육과 시간이 필요하다. 한번 사용한 플랫폼을 다른 플랫폼으로 변경하기는 쉽지 않다. 쉬운 예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셀과 파워포인트를 예로 들 수 있다.

3. 네트워크 효과

네트워크 효과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그 가치가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세일즈포스 플랫폼은 사용자가 늘어날수록 그 효용가치가 증가한다. 더 많은 사용자와 데이터의 통합은 플랫폼의 전반적인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온다.

4. 원가우위

경쟁사보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낮은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 회사

세일즈포스 매출원가를 위에서 확인하였다. 매출원가가 약 25%로 매년 일정하게 유지하고 있다. 이는 데이터 센터 운영과 유지 관리에서 어느정도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6. 세일즈포스 지역 확장성, 상품 확장성이 가능한가?

내수용 or 글로벌용 글로벌
회사의 사업 모델 갯수 여러개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이 내수에만 의존하는지 전 세계에 수출하는지에 따라 적정 PER이 달라진다. 지역 확장성이 높을수록 PER 프리미엄을 받는다. 그래서 기업 분석시 확장성을 꼭 확인해야 한다. 대부분 전 세계 시가총액 상위 회사는 전세계를 대상으로 장사를 한다.

7. 세일즈포스 경쟁사와 가치 비교 (Valuation)

경쟁회사의 유무는 세일즈포스 기업 분석에 매우 중요하다.

2023년세일즈포스Sap SeAdobe
매출34.857B33.491B19.409B
PER64.8833.3845.22
ROE6.9314.2231.05
배당률0.15%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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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M 부분에서 경쟁사보다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세일즈포스 주가 하락 이유

세일즈포스 주식이 하락하는 이유는 이익률 변동성이 심하기 때문이다. 순이익이 올해는 높았다가 내년에는 하락하는 모습을 최근에 보여주고 있다.

CRM 부분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경쟁자들이 더 좋은 소프트웨어를 가지고 온다면 주가는 얼마든지 하락할 수 있다.

세일즈포스 주가 상승 이유

기업의 주식이 상승하는 이유는 예상치 보다 실적이 잘 나왔을 때 올라간다. 그리고 클라우드 시장과 CRM 시장은 앞으로도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

모르면 손해보는 주식 기초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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