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주가 전망 매출성장률 영업이익률 분석

삼성전자 주가 전망과 함께 매출성장률 및 영업이익률 분석을 통해 투자자가 알아야 할 핵심 정보를 제공합니다. 쉽고 명확한 설명으로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게 삼성전자의 재무 상태와 시장에서의 위치를 분석하여,미래 투자가치를 평가하였습니다. 현재 보유종목 수익은 홈페이지에 있으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매출구조

삼성전자 주가 전망 영향을 미치는 것 분석

삼성전자 주가 전망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사업 구분을 알아보자.

누구나 알듯이 가전제품, 스마트폰, 반도체, 디스플레이, 오디오 하만 사업을 하고있다. DX 부문(TV, 모니터,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스마트폰, 컴퓨터)에서 매출 비중이 65%로 가장 높다.

이외 반도체 디램에 관해서 자세히 알고싶은 투자자는 링크를 통해서 이해할 수 있다.

삼성전자 실적 및 재무상태

삼성전자 연도별 실적
2023년Amount (in million KRW)
매출액 (Sales Revenue)258,935,494
매출액 대비 매출 원가율 (Sales Cost Ratio to Sales Revenue)180,388,580 (69.65%)
영업이익 (Operating Profit)6,566,976
영업이익률 (Operating Profit Margin)2.54%
당기순이익 (Net Profit)15,487,100

삼성전자 주가 전망을 하기위해 실적을 살펴보자.

매출액이 2022년에 300조를 달성하고 2023년에는 258조로 하락하였다. 디램과 스마트폰의 수요가 저조했다. 2024년에는 다시 300조 매출액을 예상하고 이익률 또한 10% 로 회복할 것으로 애널리스트는 예상한다.

2023년 매출액 대비 매출 원가율은 약 70% 이다. 즉 회사가 1000원 가격의 제품을 판매하면 700원은 원가인 셈이다.

영업이익률은 2~18%, ROE(자기자본이익률) 4~17%로 매우 변동성이 심하다. 수치가 일정하지 않은 경우에는 기업의 수익성과 성장성이 불안정하다는 의미이며,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부채비율은 25%로 매우 낮게 잘 관리하고 있다. 유보율은 39,114 로 매우 높게 유지되고 있다.

안전성 면에서는 삼성전자 주가 전망에 희망적이다.

년도매출액(억)매출액 성장률(%)영업이익(억)영업이익률(%)
2023191,353-14.334,8532.54
2022223,3498.0932,05514.35
2021206,62818.0738,15718.47
2020175,0002.7826,59915.20
2019170,266-5.4820,52112.05
2018180,1471.7543,51724.16
2017177,04618.6839,64422.39
2016149,1800.6021,60914.49
2015148,283-2.6919,52013.16
2014152,3860.0018,49412.14
(USD 환산)

회사 최근 10년의 매출액 성장률과 영업이익률을 분석해봤다.

2015년, 2018년, 2023년에는 매출액 성장률이 마이너스였다. 왜냐하면 삼성전자 매출의 절반을 차지하는 반도체가 호황과 불황이 반복되는 사이클 산업이기 때문이다.

회사의 영업이익률은 평균적으로 낮으면 12% 에서 높으면 24%까지 오른다. 2023년에는 최근 10년동안 가장 낮은 영업이익률 2%를 보여주었다.

삼성전자 손익계산서

매출 원가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원재료, 감가상각비, 급여가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판매비와 관리비

삼성전자 판관비
항목비중(%)
급여, 판관비11.57%
퇴직급여, 판관비0.42%
지급수수료, 판관비12.16%
감가상각비, 판관비2.29%
무형자산상각비, 판관비0.96%
광고선전비, 판관비7.24%
판매촉진비, 판관비9.58%
운반비, 판관비2.39%
서비스비, 판관비5.51%
기타판매비와관리비8.51%
경상개발비, 판관비39.37%

삼성전자 이익률에 영향을 미치는 판매비와 관리비를 분석해보자.

급여와 퇴직급여를 합친 인건비가 전체 비용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직원들의 임금과 복지 비용이 회사 운영 비용에서 중요한 부분임을 나타낸다.

지급수수료는 제품 판매 활동과 관련된 외부 서비스 이용이다. 스마트폰, 가전제품을 판매할 때 주는 지급 수수료이다.

마케팅 비용으로 광고선전비와 판매촉진비가 높다. 이유는 브랜드 인지도 향상과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적극적인 투자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가 있다.

회사는 경상개발비에도 많은 돈을 투자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가 있다.

재무제표 분석

삼성전자 재무제표
항목비중(%)
유동자산21.49%
비유동자산28.51%
유동부채8.30%
비유동부채1.81%
자본총계39.89%

기업의 자산, 자본, 부채를 분석해보자.

회사는 고정자산 비중이 높다. 비유동자산 중 유형자산과 무형자산이 큰 비중을 차지하며, 이는 회사가 장기적인 자산 투자와 연구개발에 많은 자금을 할당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기술 중신 산업의 특징이다.

유동자산보다 비유동자산의 비중이 큰 것은 회사가 장기적인 투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자산은 자본 + 부채 이다. 기업의 자본과 부채의 비율은 약 8:2로 매우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가지고 있다.

현금흐름표 분석

삼성전자 현금흐름표

삼성전자 주가 전망에 장기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는 현금흐름표를 분석해보자.

삼성전자는 기본적인 영업활동을 통해 강력한 현금 창출 능력이 있는 좋은 회사다. 일관되게 높은 흐름을 보이며 회사가 안정적인 수익성을 바탕으로 운영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수치다.

투자활동 현금흐름에서의 특징 중 하나는 유형자산의 취득에 많은 비용이 지출되었다. 이는 회사가 지속적으로 설비 투자, 기술 개발 및 시장 확장에 중점을 두고 있다. 2023년 기준으로 매출액 대비 유형자산 취득에 약 22.25% 비용을 지출했다. 엄청난 비율의 자금 할당이다.

안좋게 본다면 산업의 경쟁이 심하고, 재투자 때문에 주주에게 돌아갈 돈이 적다는 것도 의미한다.

재무활동을 통한 현금흐름에서 배당금 지급 정책을 통한 주주 가치 증대를 하고 있는 좋은 회사다. 왜 국내 코스피 시가총액 1위인지 알 수 있다. 가장 본보기가 되는 효율적인 현금흐름이 아닐까?

삼성전자 주가 전망은 장기적으로 긍정적이다.

손익계산서와 재무 상태표를 쉽게 이해하고 싶다면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연도별 배당금

삼성전자 연도별 배당금

배당금을 알아보자.

3년 연속 1주당 1444원을 배당하였고, 우선주는 1445원을 배당하였다. 보통주와 우선주가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이러면 우선주를 살 이유가 없지 않을까?

#NAME시가총액배당률최근 12개월 배당률3년 평균5년 평균
1삼성전자 $418.629B1.74%1.83%1.77%1.86%

기업의 5년 평균 배당금은 1.86%, 3년 평균 배당금은 1.77%이다. 최근 12개월 배당률은 1.83% 이다. 삼성전자는 주주에게 꾸준히 비슷한 수준의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다. IT회사로서 1.8%의 배당은 꽤 괜찮은 수준이다.

경쟁회사

삼성전자SK하이닉스
2023 매출액441,254억원327,657억원
영업이익률
ROE
시가총액

삼성전자는 여러 제품을 판매하고, SK하이닉스는 디램을 위주로 매출을 올린다. 그래서 삼성의 메모리 매출만 가져와서 SK하이닉스와 비교해봤다. 삼성전자 D램 매출이 조금 더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장점 및 단점

삼성전자 로고

비즈니스 모델의 특성을 알면 주가 전망을 알 수 있다. 아래 10개의 판단기준의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서 학습할 수 있다.

1. 무형자산의 유무

무형자산은 유형적으로 존재하지 않지만 회사에 가치를 제공하는 자산을 말한다. 삼성전자는 브랜드 가치를 가지고 있다. 세계 어느 나라를 가도 소비자는 삼성전자에게 높은 신뢰와 브랜드 충성도를 보여준다. 이런 브랜드 가치는 스마트폰과 가전제품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차지하게 해주며, 소비자들이 삼성 제품에 더 많은 가치를 부여한다.

2. 전환비용 유무

전환비용은 소비자가 한 제품에서 다른 제품으로 바꿀 때 발생하는 비용이나 불편함이다.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태블릿, 스마트워치, 가전제품 등 서로 잘 연동되는 생태계를 갖추고 있다. 사용자 데이터와 선호도를 효과적으로 공유함으로써 사용자들이 다른 제품으로 갈아타지 못하게 만든다.

즉 한번 삼성 제품을 사용하기 시작하면, 다른 브랜드 제품으로 옮기는 것이 비용적으로나 편의성 측면에서 손해를 볼 수 있다. 경쟁사 애플도 높은 전환비용을 가지고 있다.

3. 네트워크 효과

네트워크 효과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그 가치가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삼성전자는 다소 카카오, 메타, 구글같은 플랫폼 회사보다 네트워크 효과가 낮지만, 삼성 페이, 삼성 헬스 같은 서비스는 사용자들이 삼성 생태계에 더 깊이 통합되도록 만들고 있다.

삼성페이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간편결제다. 사람들이 많이 사용할수록 모든 곳에서 삼성페이 결제가 되는 곳이 많을 것이다.

4. 원가 통제력과 판매 단가 통제력

원가와 판매 단가는 생산량이 증가함에 따라 단위당 생산 비용이 줄어든다. 삼성전자는 세계 최대의 전자제품 제조업체 중 하나로, 대량 생산을 통해 부품 구입 비용을 낮추고, 생산 효율성을 높여 경쟁사보다 낮은 가격으로 제품을 시장에 공급할 수 있다.

그러나 삼성전자 주가 전망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디램 판매 가격은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디램 수요와 공급의 변화로 인해 가격이 변하고, 삼성전자 경쟁사인 SK하이닉스, 마이크론의 경쟁에 판매 가격에 영향을 받는다.

디램의 수요는 컴퓨터, 스마트폰, 서버 등 다양한 전자제품에 사용된다. 디램의 수요가 늘면 업체들이 생산량을 늘리고, 생산량이 너무 늘어 공급이 과잉되어서 가격이 떨어지면 업체들은 생산량을 줄인다.

5. 앞으로도 수요가 지속될 것인가?

회사가 판매하는 제품은 반도체를 제외하고 모두 성숙단계에 접어든 산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래에도 수요는 꾸준히 있을 것이라고 판단이 든다.

삼성전자 주가 전망에 큰 영향을 주는 반도체 메모리 역시 사이클은 있겠으나 4차산업에 가장 큰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수요가 예상된다.

6. 지역 확장성, 상품 확장성이 가능한가?

지역2023년 매출액 (백만원)매출 비중 (%)
내수 국내205,196(205,196 / 1,703,741) * 100 ≈ 12.04%
수출 미주510,934(510,934 / 1,703,741) * 100 ≈ 30.00%
유럽239,342(239,342 / 1,703,741) * 100 ≈ 14.05%
아시아ㆍ아프리카326,262(326,262 / 1,703,741) * 100 ≈ 19.16%
중국422,007(422,007 / 1,703,741) * 100 ≈ 24.78%
1,703,741100%

삼성전자가 높은 매출액을 유지할 수 있는 이유는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 큰 활약을 하기 때문이다. 확장성 면에서 삼성전자 주가 전망에 높은 프리미엄을 줄 수 있다.

2023년 지역별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미주가 30%, 중국이 24%, 아시아와 아프리카를 합친 지역이 19%, 유럽이 14%, 국내가 12% 이다. 삼성전자 제품을 가장 많이 소비하는 지역은 미주와 중국이다.

그래서 삼성전자 입장에서는 이 2개국에 눈치를 볼 수 밖에 없다. 미중 무역전쟁이 심화된다면 둘 중에 하나의 시장에서 매출의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다.

제품2023 매출액 (백만원)매출 비중 (%)
TV, 모니터 등303,752(303,752 / 2,141,085) * 100 ≈ 14.19%
스마트폰 등1,086,325(1,086,325 / 2,141,085) * 100 ≈ 50.74%
메모리441,254(441,254 / 2,141,085) * 100 ≈ 20.61%
디스플레이 패널309,754(309,754 / 2,141,085) * 100 ≈ 14.46%
총계2,141,085100%

회사는 상품 확장성 면에서도 높은 프리미엄을 줄 수 있다. TV를 포함한 백색가전, 스마트폰, 메모리 반도체, 디스플레이 패널 등 다양한 카테고리를 갖추고 있다. 어느정도 매출에 대한 상호보완을 할 수 있다.

회사는 스마트폰 매출이 가장 높은데도 불구하고 왜 반도체 사이클에 주가 영향을 받을까?

첫 번째는 스마트폰 산업은 성숙단계에 접어들어서 높은 성장률을 보이기 힘들다. 두 번째 삼성전자 제품 중 가장 높은 이익률은 디램 반도체다. 영업이익률은 기업의 효율성과 수익성을 나타내는 지표라서 주가 전망에 큰 영향을 미친다.

7. 창업자의 경영철학

삼성전자 이재용 회장의 경영 철학은 기업 핵심 경쟁력인 인재경영, 시대에 뒤떨어진 인식을 바꾸는 혁신, 글로벌 시각, 사회적 책임, 빠른 의사결정이 있다.

꾸준히 주가를 우상향하게 만든 훌륭한 창업자의 특징을 알고 싶다면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8. 주주가치 제고

삼성전자는 분기배당,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을 하는 회사다. 관련된 뉴스는 링크 참조

9. 경쟁률

삼성전자 TV 시장 점유율
삼성전자 스마트폰 시장점유율 추이
삼성전자 반도체 시장점유율 추이
제품2023년2022년2021년
TV30.1%29.7%29.5%
스마트폰19.7%21.7%20.0%
DRAM42.2%43.1%43.0%

삼성전자 주요 제품 시장 점유율이다. TV는 30%, 스마트폰은 약 20%, D램은 43% 이다. 삼성전자는 제품마다 경쟁사가 매우 다양한다. TV는 LG와 소니, 스마트폰은 애플과 화웨이 및 중국 업체가 있다. 디램 경쟁사는 에스케이하이닉스, 마이크론 테크놀로지가 있다.

이 제품 모두 공통점은 꾸준히 신제품을 개발해야 한다는 것이다. 왜?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기 위해서다. 만약 경쟁사보다 기술 수준이 낮아진다면 주가 전망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10. 정부 통제에 영향을 받는가

회사 주가 전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가 나라 정책이다. 보호무역과 국제 무역 분쟁으로 인해 관세 부과, 수출 제한, 특정 국가로부터 수입 금지 등의 형태가 예상치 못하게 나타날 수 있다.

정부의 통제를 받는 회사는 사면 안되는 국내 주식 중 하나다. 이 외 투자하면 안되는 주식 회사를 공부하고 싶으면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미래가 기대되는 추천 주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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