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랩 기업 분석과 주가 전망, 중요한 핵심 요소

그랩 기업 분석과 주가 전망, 투자자들이 모르는 중요한 핵심 요소를 분석하였습니다. 그랩 홀딩스(GRAB Holdings)의 성장 전략, 시장 지배력, 그리고 미래 기술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제공합니다. 동남아 최대의 모빌리티 서비스 기업으로서 경쟁력과 전망을 파악합니다. 현재 보유종목 수익은 홈페이지에 있으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랩 기업 분석 1 – 사업 모델 (Business Model)

그랩 기업 분석과 주가 전망, 중요한 핵심 요소
그랩 사업모델 별 매출

그랩 기업 분석을 위해 사업 모델을 분석하자.

그랩 홀딩스 사업 모델은 여러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 기반 모델로 구성되어 있다. 이 회사는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가장 큰 슈퍼앱으로 여겨지며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한다.

1. 배달 서비스(Deliveries): 그랩의 배달 플랫폼은 식음료, 식료품, 필수품의 즉시 및 예약 배달을 연결하는 지역화된 물류 플랫폼을 만들어 낸다. 이 서비스에는 그랩푸드, 그랩마트, 그랩익스프레스 등이 포함된다.

2. 모빌리티 서비스(Mobility): 다양한 모빌리티 옵션을 통해 소비자와 운전 파트너를 연결한다. 개인차량, 택시, 오토바이, 공유 모빌리티 옵션 등이 포함되며, 그랩카, 그랩택시, 그랩바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3. 금융서비스(Financial Services) 디지털 결제, 대출, 보험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부문에는 그랩페이, 그랩파이낸스 등이 포함된다.

그랩은 수수료 및 커미션을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 수수료는 대략 20~30%정도를 그랩에서 가져간다. 예를들어 고객이 택시를 이용해서 $10을 냈다고 가정해보자. 그럼 그랩에서는 $2~3를 수수료로 가져간다. 나머지 $7~8는 서비스를 한 운전자가 가져가는 것이다.

플랫폼 기업은 한 문장으로 정의하면 이렇다.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왕서방이 챙긴다.

그랩 기업 분석 2 – 실적 (Income Statement)

구분2023년2022년2021년2020년2019년
매출액2.359B1.433B675M469M-845M
상품 판매 비용1.499B1.356B1.063B948M1.32B
매출 총이익860M77M-388M-479M-2.165B
총 운영비용1.251B1.396B1.141B731M789M
판매 및 관리 비용843M926M786M477M542M
연구 개발 비용421M466M356M257M231M
기타 운영 비용-13M4M-1M-3M16M
순이자수익53M-361M-1.644B-1.43B-971M
법인세 차감 전 순이익-466M-1.734B-3.552B-2.743B-3.981B
소득세 비용19M6M3M2M7M
소득세 차감 후 순이익-485M-1.74B-3.555B-2.745B-3.988B
소수주주이익51M57M106M137M241M
순이익-434M-1.683B-3.449B-2.608B-3.747B

그랩 기업 분석을 하기위해 실적을 분석하자.

그랩 홀딩스 매해 매출을 분석해보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성장률이 한 번도 꺽이지 않고 증가하고 있다. 그랩이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큰 이유다.

하지만 그랩 홀딩스는 여전히 순이익에서는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다. 다만 2021년부터 마이너스 이익률이 아주 빠르게 개선되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그랩 매출액 = 판매 단가에서 발생하는 수수료 X 고객 이용수

그랩 매출 원가 증가율, 운영비용 증가율

구분2022-20232021-20222020-20212019-2020
매출액 증가율64.61%112.3%43.92%
상품 판매 비용 증가율10.55%27.56%12.13%-28.18%
총 운영비용 증가율-10.39%22.35%56.08%-7.35%

그랩 기업 분석을 하여 미래 주가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매출액 증가율과 상품 판매 비용(원가) 증가율, 운영비용(판관비) 증가율을 계산해봤다.

매출액은 43%, 112%, 64% 로 증가했지만, 상품 판매 비용 증가율은 12%, 27%, 10%로 매우 낮게 증가하였다. 플랫폼에서 매출원가에 해당하는 것은 클라우드 서버 비용, 인센티브 등 해당된다.

쉽게 말하면 매출액이 증가하는 만큼 원가는 증가하지 않기 때문에 마진이 증가해서 이익률이 빠르게 개선된다.

운영비용 역시 매출액 증가율 만큼 비례하지 않았고, 2022에서 2023년에는 오히려 운영비용 증가율이 하락했다. 이 또한 마진과 이익률 개선에 매우 긍정적인 신호다.

그랩 기업 분석 3 – 연도별 매출액 성장률 & 순이익률 증가

구분2022-20232021-20222020-20212019-2020
매출액 성장률64.61%112.3%43.92%미적용
순이익 개선률74.21%51.23%-32.23%30.35%

2022년에는 매출액이 112% 증가했지만 순이익 개선에는 51% 다소 낮았다. 이유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드라이버에게 인센티브를 많이 지급했기 때문이다. 2023년에는 매출액이 64% 증가했지만 순이익은 더 높은 74%가 증가해 긍정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다.

매출액 성장률보다 순이익이 더 높게 증가한다면 주식 상승에 탄력을 보탤 것이다.

그랩 연도별 주가 상승률

  • 2021년 : -44.56%
  • 2022년 : -54.84%
  • 2023년 : 4.66%

그랩 기업 분석 4 – 재무상태표 (Balance Sheet)

구분2023년2022년2021년2020년2019년
유동 자산 총계5.768B5.688B8.675B3.755B3.14B
현금 및 단기 투자5.043B5.14B8.279B3.506B2.793B
현금1.448B4.397B1.886B1.023B
현금 및 현금 등가물3.138B1.448B4.397B1.886B1.023B
단기 투자1.905B3.692B3.882B1.62B1.77B
총 매출 채권468M430M311M212M274M
계정 채권196M100M95M84M69M
재고자산49M48M4M3M5M
기타 유동 자산208M70M81M34M68M
자산 총계8.792B9.17B11.178B5.442B5.024B
유형 자산512M492M441M366M512M
누적 감가상각-442M-358M-299M-214M
영업권807M647M656M681M
무형 자산916M97M28M275M521M
장기 투자1.29B1.849B1.255B386M165M
기타 장기 자산252M20M5M
유동 부채 총계1.478B1.097B1.026B836M783M
계정 대변925M862M441M661M619M
예상 비용345M
단기 부채의 현재 부분125M54M61M19M28M
기타 유동 부채158M150M99M21M19M
부채 총계2.343B2.567B3.445B11.841B9.315B
총 부채793M1.365B2.175B11.018B8.601B
장기 부채668M1.248B2.031B10.878B8.44B
단기 부채63M83M121M133M
비유동 부채158M150M99M21M19M
소수주주이익19M54M286M105M67M
이연 세금20M18M3M1M6M
주주 자본6.449B6.603B7.733B-6.399B-4.291B
보통주 자본금22.669B22.278B21.529B140M79M
유보 이익-16.22B-15.675B-13.796B-6.539B-4.37B
부채 및 주주 자본 총계8.792B9.17B11.178B5.442B5.024B

기업 분석을 위해 재무상태표 역시 분석해야 한다. 재무상태표는 특정 시점에 회사가 어떤 상태인지를 보여주는 숫자다. 회사 재무상태를 통해 건전성과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다.

1. 회사의 유동자산은 2021년에 크게 증가하였고 2023년까지 점진적으로 감소하였다. 회사가 현금을 사용하여 부채를 갚거나 다른 곳에 투자를 하였기 때문이다.

2. 2020 이후로 부채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회사가 재무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3. 주주 자본은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어서 회사가 주주 가치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계속 하고 있다.

4. 무형 자산과 영업권이 증가하고 있다.

손익계산서와 재무 상태표를 쉽게 이해하고 싶다면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그랩 기업 분석 5 – 사업 모델 장점 및 단점

그랩 기업 분석을 하면 주가 전망을 알 수 있다. 아래 10개의 판단기준의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서 학습할 수 있다.

1. 무형자산의 유무 (브랜드 가치, 특허 기술, 디자인, 소프트웨어)

무형자산이란 유형적으로 존재하지 않지만 회사에 가치를 제공하는 자산을 말한다. 무형자산이 많은 기업의 특징은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동남아 슈퍼앱으로서 브랜드 인지도와 강력한 고객 신뢰를 구축하고 있다. 공유 서비스, 배달 서비스, 결제 시스템 등을 떠올리면 바로 GRAB이 떠오른다. 이러한 가치는 그랩의 무형자산을 형성한다. 그랩의 브랜드 인지도는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2. 전환비용 유무

전환 비용은 소비자가 한 제품에서 다른 제품으로 바꿀 때 발생하는 비용이나 불편함을 말한다.

그랩은 사용자가 다른 서비스로 쉽게 전환하지 않도록 여러 서비스를 통합하여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그랩페이와 같은 결제 시스템과 통합은 사용자가 그랩 플랫폼 내에서 다양한 거래를 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여 다른 경쟁사 플랫폼으로 이동하기 어렵게 만든다.

그랩의 실질적인 경쟁사는 모빌리티 서비스에서 고젝이 있으며, 배달 서비스에서는 푸드판다. 딜리버루가 있다. 경쟁사는 딱 1가지 서비스만 제공한다면 그랩은 4가지 서비스를 제공하여 전환비용을 높인다.

3. 네트워크 효과

네트워크 효과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그 가치가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그랩의 플랫폼은 사용자가 많아질수록 그 가치가 증가한다. 드라이버와 사용자 모두가 많아질수록 서비스 매치가 빨라지고 편리해진다. 이는 더 많은 사용자와 드라이버를 끌어들이는 선순환 구조를 만든다.

예를들어 그랩 사용자가 드라이버가 없어서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면? 사용자는 더 이상 그랩 플랫폼을 사용하지 않을 것이다.

그랩은 동남아 8개국에서 서비스를 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에서 어플 한번만 설치해두면 8개국에서는 언제든지 편리하게 사용 가능하다.

4. 원가우위

경쟁사보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낮은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 회사

그랩은 배달과 모빌리티 부분 동남아에서 시장 점유율 1위 플랫폼이다. 경쟁사 보다 높은 수수료를 가져갈 수 있는 가격 결정권이 있다. 2등과 3등은 1등보다 높은 서비스 가격을 책정할 수 없다. 왜냐하면 드라이버와 서비스 이용자가 이탈하기 때문이다.

5. 산업의 수요가 증가할 것인가?

미국 주가 전망 분석 하락 이유

회사의 산업이 지금 어디에 있는지가 기업 분석에 가장 중요하다. 100번을 중요하다고 말해도 부족하다.

그랩이 제공하는 모빌리티와 배달 서비스는 성장을 하고 있지만 코로나가 끝난 후 조금 둔화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개인적으로 성장의 끝 부분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그랩의 살길은 이익잉여금으로 새로운 사업에 진출 또는 인수합병을 기대해야 한다.

6. 지역 확장성, 상품 확장성이 가능한가?

내수용 or 글로벌용 동남아 8개국
회사의 사업 모델 갯수 4개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이 내수에만 의존하는지 전 세계에 수출하는지에 따라 적정 PER이 달라진다. 지역 확장성이 높을수록 PER 프리미엄을 받는다.

그랩 지역별 매출 2022년

회사 서비스 지역은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캄보디아, 베트남 등이 있다.

7. 그랩 창업자의 경영철학

주가를 역대급 우상향하게 만든 훌륭한 창업자의 특징을 알고 싶다면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8. 그랩 경쟁사와 가치 비교 (Valuation)

경쟁회사의 유무는 기업 분석에 매우 중요하다.

2023년그랩고투딜리버루
매출2.359B704.139M2.529B
PER-30.27-2.69-56.17
ROE-6.75-28.45-6.25
배당률000
2023년 주가 수익률4.66%70.19%

투자자들이 그랩의 라이벌을 우버라고 생각하지만 우버와 경쟁관계가 아니다. 우버와 서비스 활동지역이 전혀 다르기 때문이다.

그랩의 경쟁사는 인도네시아 회사 고젝(고투)이며 배달 부분은 푸드판다(foodpand), 딜리버루가 있다.

9. 그랩 주가 상승 이유

1) 매출액과 순이익률이 높은 성장성을 보여준다면 주가는 상승할 것이다.

2) 자사주 매입을 통해 주주 환원 정책을 강화한다면 주가는 상승할 것이다.

3) 순이익이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한다면 주가는 우버처럼 가파르게 상승할 것이다.

4) 그랩은 싱가포르에서 싱텔(Singtel)과 디지털 은행 GXS BANK, 말레이시아에서 GXbank 서비스를 한다. 고객 예금과 대출이 증가해서 수익성을 향상 시킨다면 주가는 상승할 수 있다.

10. 그랩 주가 하락 이유

1) 2024년 수익 예측을 하향 조정하여, 성장 둔화가 된다면 주가는 하락할 것이다.

2) 1등 시장 점유율을 빼앗긴다면 주가는 하락할 수 있다.

모르면 손해보는 주식 기초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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